간단한 예를 들어서
같은 미디어 산업인 영화를 예로 들어보면
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 원작은 일본 만화입니다
하지만 그 한계를 연출+빈약한 스토리에 덭붙여진 살
특히 박찬욱 감독의 색깔을 고스란히 입혀놔
한국 영화에서도 손에 꼽힐만한 수작으로 평가되어지고 있고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가 될 정도의 작품성을 인정받았죠
비록 두 미디어산업의 특성은 분명히 차이점을 보이고
영화 올드보이의 경우는 합법적 루트를 거쳤다는 점도 차이가 있지만
말씀드리고자 하는 점은
무언가를 인용하거나 영감을 얻는 것 까지는 그다지 큰 문제점은 없으나
중요한 것은 퀄리티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해석과 색깔 혹은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영화 올드보이의 명성은 원작 만화의 아성을 뛰어 넘었다고 평가를 받으니 아주 이상적인 예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미디어 산업인 영화를 예로 들어보면
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 원작은 일본 만화입니다
하지만 그 한계를 연출+빈약한 스토리에 덭붙여진 살
특히 박찬욱 감독의 색깔을 고스란히 입혀놔
한국 영화에서도 손에 꼽힐만한 수작으로 평가되어지고 있고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가 될 정도의 작품성을 인정받았죠
비록 두 미디어산업의 특성은 분명히 차이점을 보이고
영화 올드보이의 경우는 합법적 루트를 거쳤다는 점도 차이가 있지만
말씀드리고자 하는 점은
무언가를 인용하거나 영감을 얻는 것 까지는 그다지 큰 문제점은 없으나
중요한 것은 퀄리티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해석과 색깔 혹은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영화 올드보이의 명성은 원작 만화의 아성을 뛰어 넘었다고 평가를 받으니 아주 이상적인 예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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