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스윙스님께서 멋이 없으신 이유 (여타 다른 국내 랩퍼들도)

Black Star2013.08.20 20:14조회 수 10546추천수 24댓글 151

3b4bc4ea40cbf3b91eae1c827cd9d775.png


우선 이 글의 말투만 봐도 매우 격이 떨어지는것 같네요 (사실 제가 무식해서 그런걸수도..;;)

만약 켄드릭라마가 control 발표된후에

'ㅋㄷㅋㄷ 내 곡 잘들었엉?? 잘들어줬으면 고맙겠네.. 앞으로도 많이 지켜봐줬으면해 ^^ 고마웡!알랍유!'

이런 글이나 썼으면 정말 없어보였을것임


사실 개인 공간에 쓰여진 말투가지고 까는게 웃긴건 맞는데 그동안 매우 강한 컨셉으로 자기 hater에게 쪽지로 넌 내가 찾기시작한다..뒤진다.. 이런 것까지 보내놓고 막상 트위터 페이스북에선 이런 모습? 쇼미더머니에서도 매우 강한 컨셉으로 나가더니 나중에는 페이스북에다가 '사실 그거 편집이 잘못됐어요 ㅠ..' 이러시던데 정말 우리나라 힙합의 현실인것같음


두번째로 이건 그냥 코스프레임


갑자기 스윙스님께서 미쳐서 저런곡 냈다거나 아니면 컨트롤 리믹스니까 '야 켄드릭라마 다시는 한국을 무시하지마라 허인창의 무한의바다가 있는 나라다' 이러면서 kendrick lamar response 시리즈의 일환으로 했으면 역시 흐름을 잘 읽는 사람이겠구나 하겠는데 켄드릭 라마가 요즘 잘나가는 랩퍼들을 디스(디스는 아닌데 걍 디스라고쓰겠음)하면서 세간에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니까 나도 해봐야겠다 ㅋㅋ 이런거밖에 안보임 거기다가 엘이면 모르겠는데 힙합플레이야나 다른 국내 리스너들이면 지금 켄드릭 라마가 뭐했는지 알 사람 전체 5%도 안될거라봄 그니까 사람들은 걍 문스윙스님께서 아무도 예상 못하게 다른 랩퍼들을 깜으로 인해 국힙 씬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역시 누구도 예상 못한 일을 한다.. 동경하게 된다.. 이러겠죠 솔직히 걍 코스프레인데요


버벌진트님께서 은퇴한다고 그러셨을때가 생각이 나네요.. 그때 정말 은퇴하시는줄 알고 꽤 많은 분들께서 염려를 하셨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그거더라고요 

'게임이나 dmx나 제이지 등등 많은 랩퍼들이 은퇴한다 해놓고 돌아오는거 많이 했으니까 나도 저거 한번 해봐야겠다' 사실 아닐수도 있씁니다 저 버벌진트님 음악 좋아합니다 화이팅 ^^!


dok2 (제가 예전부터 좋아하던 아티스트분이십니다 ^^) 님이라든지 더콰이엇(저희 집엔 더콰이엇님 앨범이 3장 있어요 ^^) 분들께서 인터뷰를 하실때 앞으로도 돈자랑 스웩 위주 가사로만 쓸거다  이러시던데 맨날 똑같은 가사만 쓰는 TYGA나 여타 사우스 랩퍼들이 생각나더라고요 저분들은 충분히 넓은 범위로 가사를 쓰실 훌륭한 리리컬 재능과 감수성을 갖추신 분들인데 '우리도 저렇게 해야지' 이런 느낌이 너무 난달까요 ^^ 물론 제 생각일 뿐입니다 1리어네어 화이팅 11


위에 언급합 랩퍼분들 다 정말 좋아합니다만 ^^ 한국 힙합 리스너분들 중에서 본토 힙합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 비중이 상당히 적으니 그걸 좀 이용해먹겠다는 느낌이 들것같기도 하네요 ^^ (물론 아닐수도 있습니다 ^^ 제 생각이빈다 ^^)  


하지만 싸이코인 척을 한다고 타일러가 되는게 아니고, 남이 한걸 내가 한다고 켄드릭라마처럼 되는게 아니라는 사실... (주어없음) 우리 모두가 다 알고있는 사실이겠죠 ^^


사실 제가 예전에 스윙스님 때문에 한국힙합 망했다 라는 글을 쓴적이 있는데 사실 힙합엘이 때문에 한국힙합이 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같았으면 우와 쩐다..지린다.. 했을걸 이제는 '저거 XX 너무 따라하네..' 이런식으로도 생각할 수 있게 된거니까요 ^^ (난독증 분들을 위해 추가하자면 전 힙합엘이 사랑하빈다 ^^)


마지막으로 한국힙합의 미래, 괴물 랩퍼 문스윙스 아자아자! 화이팅! 





신고
댓글 151
  • 1 8.20 21:39
    추천 100개 드리고 싶은데 하나 밖에 못드리는게 아쉽네요.
  • 8.20 21:41
    공감ㅎㅎ
  • 8.20 21:42
    그냥 한국힙합 너무 미국힙합 따라한다

    이말 하려하신거 아닌가요? 어감땜에 좀 욕먹는듯 ㅋㅋㅋㅋㅋㅋㅋ
  • 8.20 21:44
    @Mizzy
    따라하는건 상관없어요.. 애ㅗ에 트랜드라는게 있는거니까.. 근데 저런건 좀 그렇죠 코스프레처럼.. 그 얘기를 하고싶었슴
  • 8.20 21:45
    다양한 의견 표현할 수 있는 곳이 [자유]게시판 아닌가요?
    일리네어 돈 얘기말곤 없다고들 말들 잘 하시던데 왜 이 글엔 어그로라고 하는 글이 많은지 모르겠네요. 엘이도 점점 힙플화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나와 다른 의견이라고해서 무조건 어그로다, 힙플종자다 라고들 몰아가시는데, 앙드레님과 같은 생각,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이 글에 언급된 의미로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구요. 왜 이 글이 공격당해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엘이는 외힙사이트라는 마인드로 국힙 얘기는 거의 안꺼내시던데, 그럼에도 스윙스 팬 분들은 많나보군요.
  • 8.20 21:49
    @Shine_0N*
    글을 잘 정리해서 올려주셨으면 문제가 없었겠는데
    말투가 몇몇 회원분들의 심기를 건드린 것 같네요
  • 8.20 21:54
    @Avicenna
    가볍게 읽어도 될 글인데 다들 너무 심각하신게, 이 글이 신성한 불가침 영역이라도 침범한듯한 느낌을 주네요. 그리고 이런 글 하나 제대로 맥락 파악 못하신다는 분들은 10대라면 언어영역 공부를 더 열심히 하셔야할듯. 오히려 자칫 싸움으로 번질 수 있는 주제를 무겁지않게 표현하려 노력하셨단 느낌이 드는데, 다른 분들은 그 것을 비꼼으로만 받아들이셔서 이 사단이 난듯ㅎㅎ
  • 8.20 21:59
    @Shine_0N*
    견해는 다를 수 있어서 이해는 하는데 버벌진트 화이팅 일리네어 화이팅 스윙스 신나게 까다가 화이팅 이러니까 좀 가식적이지 않아요? ㅋㅋㅋ 물론 저도 이 글쓴이와 반대되는 생각도 있고 동의하는 부분도 있는데 이렇게 일방적으로 욕 먹을 이유는 없다고도 보이네요. 근데 스윙스 말투나 페북 트위터 글투에 대해 비판하시는데 이 글의 말투가 심히 보기 안좋아서 이렇게 욕 먹는 거 같기도 하고요
  • 8.20 22:04
    @LogiB
    글쓴 님은 나는 국힙의 헤이터가 아니다 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글투를 그러신 거 같은데 역효과가 난듯ㅎㅎ
  • 8.20 23:10
    @Shine_0N*
    엘이분들이 국힙 쪽에 대해선 그렇게 좋게 안보시는듯.

    무엇보다 힙플애들이 하도 분탕치고 난리를 친터라 그런 인식이 더 뿌리깊게 박힌것 같아요.

    이분 의도는 뭔지 알겠는데 말투자체가 엘이 게시판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좀 거스르는 스타일이기도 하고 해서 유저분들 반감을 사신듯.
  • 8.20 23:52
    @Ice Cube
    엘이는 대세?를 거스르면 물고 뜯긴다는 암묵적인 룰이 있는듯
  • 8.20 21:46
    와 미쳤다 이렇게 깨어있으신 분이 있으시다니 ㄷㄷ swag 드립니다
  • 8.20 21:48
    그리고 노창도 갑자기 싫어지네요
    미국에서 커버로 피라미드 모양 많이 넣으니까 지도 좀 해본 모양인데..
    노창 저거 뭔 뜻인지나 알고 커버로 했을까요?
  • 8.20 21:56
    @Chief Keef
    피라미드를 앨범커버에 넣는게 무슨 뜻이에요? 궁금하네요 ㅋ
  • 8.20 22:02
    @FUCKHIPHOPLE
    "나 일루미나티니까 같은 일루미나티들 내 음악 좀 띄워줘" 라는 뜻입니당 ㅎㅎ
  • 8.20 22:13
    @Chief Keef
    노창은 지입으로 칸예쪽 빠돌이라 말해서 뭐 저정도는 괜찮다고 봄니다ㅋㅋ 노창 짱
  • 8.21 09:27
    @QuesaDILLA
    그게 왜 괜찮음..................................?
  • 8.21 20:15
    @Chief Keef
    피라미드가 앨범커버에 들어간다고 늘 그런뜻을 내포하는것은 당연히 아니죠
    아마 그냥 멋있어서 넣을걸
  • 8.22 21:58
    @hyobeen
    그니깐요..제말이 노창은 왜 저런 뜻이 있는 줄을 모르고 왜 저딴 걸 커버에 보란듯이 넣었냐 이거죠
  • 8.20 21:47
    아따 핫하네
    핫핫 핫핫
    나는뜨거워 like 사이먼디
  • 8.20 21:47
    아따 핫하네
    핫핫 핫핫
    나는뜨거워 like 사이먼디
  • 1 8.20 21:58
    다 필요없고 제가 이글의 목적을 다시 한번 대신 강조해볼게요. 켄드릭 타이거 타일러 같은 해외랩퍼 그만 좀 모방하고 주체적으로 스타일을 만들라는 글이죠
  • 8.20 22:01
    이런글이 눈팅중이신 뮤지션분들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이 되지는 않을꺼라고봅니당. 자신스스로 어떤음악을 하고있는지에대해 다시생각할수있을꺼같아요
  • 8.20 22:08
    이게어그론가 모르겠네요
    말은 맞는것같은데 말투가 좀 격하신것같네요 그게좀 심기건든것같네요
  • 8.20 22:09
    <param name="movie" value="http://vimeo.com/moogaloop.swf?clip_id=69402162&amp;force_embed=1&amp;server=vimeo.com&amp;show_title=0&amp;show_byline=0&amp;show_portrait=0&amp;color=00adef&amp;fullscreen=1&amp;autoplay=0&amp;loop=0"/>

    Untitled from HIPHOPLE on Vimeo.


    이 험악한 싸움터에 칲신의 가호가 있어 평화가 자리잡기를.....


    칲멘....

  • 8.20 22:11
    우와 내가 100번째 댓글이당 ^^
  • 8.20 22:15
    @ŒΞΞΞΞ3
    부럽....까비....
  • 8.20 22:12
    와 댓글이 100개씩니나..ㅋㅋㅋ
    이거 플래티넘이네 ㅋㅋㅋㅋㅋ
  • 8.20 22:16
    @Danny.B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3Va7r

    여러분 댓글이 백개가 넘었쓰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성지에서 축제의 장 열어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8.20 22:14
    말투가 넘 자극적이셔서 어그로로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많은듯하네요 ㅋㅋ. 의견엔 몇몇 부분들 빼고는 다 공감합니다
  • 힙플로 가서 놀던가 제발..
  • 8.20 22:19
    뭔소리죠?어쨋든 전 스윙스 별로..펀치라인 고거 하나는 맘에듬
  • 8.20 22:41
    다들엘이라디오들으셧나모르갯는데
    이센스님나와서 저런곡낼 의향잇으시냐고 물어봣더니
    따라하는거같다고 안낸다햇는데
    스윙스는 내네요...
    그냥따라하는거같애서별로..
  • 켄드릭의 어그로 범위에 한참 벗어난
    한국에서 왜 대응곡을 내는건지 이해할수없어 진짜로
    한국은 뉴욕하고 엄청 멀잖아?
    swings의 랩은 잘 들었어
    근데 이건 좀 아니야
  • 8.20 22:56
    @KRS-ONE the BlastMaster
    켄드릭에대한 대응곡이아니라 같은비트위에 스윙스가 국내랩퍼들에게 하는거 아닌가요??켄드릭비슷하게
  • 8.20 22:59
    @KRS-ONE the BlastMaster
    대응곡이라는 말은 없었고 그냥 같은비트위에 한국힙합에 전한다 그런글이네요 ㅋㅋㅋ
  • ㅋㅋㅋ그렇네요 난독ㅈ증 생긴듯요 ㅠ
  • 8.20 23:56
    @KRS-ONE the BlastMaster
    그런데 과연 저거 듣고 빅션 켄드릭 Control아는 리스너들이 몇될까요?저 곡으로 또 힙찔이들 생길거 가튼데
  • 8.20 23:09
    그냥 욕먹으시는 이유는 말투때문인거같고 몇부분빼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힙합이 퇴보하는 느낌을 받아요 요즘..
  • 8.20 23:21
    어느 정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네요..
    솔직히 스윙스가 저거 한다고 할때 좀..코스프레랄까? 따라한다는 느김이 들긴 했습니다.
    물론 한국힙합 발전?을 위해서는 저런 곡('한국 힙합에게 전하는 거침 없는 메세지'라는 스윙스의 표현대로)들이 때때로 필요하다고 보는데... 켄드릭을 따라하는 방식으로 저렇게 해야 했나 싶네요.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이나 방식으로 저런 내용의 곡을 발표했다면 이런 비판도 없을테고 오히려 많은 공감과 지지를 얻었을텐데.. 싶네요
  • 8.20 23:24
    대부분 공감이 갈만한 내용을 꽤나 생각하고 쓰신거 같은 글임에도 정작 스윙스를 까며 스윙스처럼 생각없어보이는 말투가 눈에 거슬리는게 이 글의 문제인듯...
  • 8.20 23:34
    ^^...
  • 8.21 00:54
    그런데 스윙스 자체가 그런사람인거같다고 느껴요 저는..실제 공연장에서 멘트날리는거나
    인터뷰같은걸보면 재치있고 유머러스하거든요..
    근데 음악적인이야기가 나오면 정말 진지해지고 할말은 다하는 사람이라고 지금까지 느꼈어요 물론 개인차겠지만요
  • 1 8.21 01:40
    뭐 이렇게 어렵게 생각하는지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랩퍼들 사이에서 아밀리 유행했던 거랑 다를 거 없잖아요.

    보도 내용에 보면 답가 형식이라고 하고~
    답가이든 스윙스가 그냥 하고 싶은 말을 했든
    그건 그냥 스윙스의 마음입니다.

    그리고 스윙스가 한국 랩퍼들 90%는 꺼져줬으면 좋겠다고
    등장했을 때부터 줄창 떠들어댔던 것도 아시잖아요?
    디스와 경쟁이 필요하다는 말도 인터뷰나 곡을 통해 자주 얘기했고요.

    켄드릭이 'Control'에 한 얘기가 아무나 흉내내기는 힘든 주제고
    자격을 따지든 안 따지든,
    스윙스가 켄드릭과 비슷한 얘기를 하더라도
    낯설게 느낄 한국힙합마니아는 거의 없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스윙스는 자격도 있죠)

    미국 랩퍼들의 은퇴 에피소드를 예로 들면서
    국내 랩퍼들이 따라했다/안 했다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체가 코미디네요.ㅋㅋㅋㅋ

    님 글은 아주 예전 힙플에서부터 정말 즐겁게!
    매우 즐겁게 읽고 있습니다.ㅋㅋㅋㅋ

    즐거움을 주셔서 진심으로 고마워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8.21 01:57
    @secretp
    코미디아닌데
  • 8.21 01:59
    @secretp
    되게횡설수설하시네요 비꼬는것 같은데 뭐이리 글 내용이 종횡무진함 답가형식이라하고(그런말없음) 답가이든 아니든 스윙스 마음이겠죠 당연히 누가 시킵니까
  • 1 8.21 02:19
    @Black Star
    네, 현재 공개가 미뤄졌다는 공지글에 '답가 king swings'라고 써있습니다.
    정말 답가 내용일지 아닐지는 알 수 없는 거겠죠.

    그리고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답가이든 아니든 스윙스 마음이 맞죠? 그렇죠?

    근데 왜 아밀리 같은 프리스타일 릴레이 시즌도 있었고
    그걸 떠나서 믹스테잎이라는 '남의 비트에 랩하기' 형식도 엄연히 있는데
    스윙스의 컨트롤만 코스프레 운운하냐 이겁니다.
    뭐 한 1년 숨겼다가 공개하면 코스프레 아닌 거 되나요?ㅋㅋㅋ

    님이 스윙스를 싫어하든 말든 관심도 없어요.
    단, 뭔가 꼬집을 거라면 공감이 될 얘기들로 정갈하게 쓰시라고요.

    제목부터 내용까지 극단의 어휘들로만 쓴 글인데
    분란을 일으킨 건 유저들이라고요? ㅋㅋㅋ

    아님 어휘는 그대로 쓰셔도 되는데 책임감이라도 갖고 글 쓰세요.
    탈퇴하거나 아이디 바꾸거나 하시지 마시고요.
    불을 지피셨으면 마침표도 직접 찍으시죠?
  • 8.21 02:23
    @secretp
    분란 얘기는 예전 일 얘기한건데 난독증 인증하시네 일단 아는척 조지신거에 관해서 스스로 쪽좀 팔려보시길 바랍니다

    저거 스윙스 콘트롤이랑 아밀리는 완전 다른건데 아밀리 비트에 랩하던거랑 연관시키려면 스윙스도 마찬가지로 켄드릭에게 보내는 답가 형식으로 가야죠 답가라는데 답가라고 갔다붙인다고 되는게 아니라 한국 힙합씬에 보내는 메세지라는데 그게 왜 켄드릭한테 보내는 답가임 아직도 이해가 안됨?

    아는척좀 조지지마셈요 진짜 쪽팔림 ㅋㅋ
  • 8.21 02:31
    @Black Star
    ㅋㅋㅋ 흥분하셨네
    눈물나게 무서움;;;

    난독 타령하지 마시고 제가 쓴 글이나 5번은 더 읽으세요.
    님이 힙플이나 여기에 써온 글들이 얼마나 조잡한지부터 돌아보시길.

    스윙스 관련 이슈만 얘기하는 거 아닙니다.
    힙플에서 여우비 아이디 쓰기 전에 쓴 글들까지도요. ^^

    답가라고 써도 그게 켄드릭을 향한 게 될지
    그런 뉘앙스의 곡에서 영감을 받아
    한국힙합씬에 보내는 메시지가 될지는 님이 알 수 없는 겁니다.

    장문으로 글 싸실 땐 제발 수긍할만한 근거 탑재 요망...합니다.

    님의 한국힙하애정!!! 정말 깊고!!! 정말 잘생겼고 멋집니다...
    눈물이 나게 웃다가 무서워질 정도로요.
  • 8.21 02:35
    @secretp
    여기 답가의 뜻을 모르는ㅇ언어 9등급 어린 양이 있습니다 힙합을 듣기전에 우선 교과서를 보고오시고요

    지금까지 스윙스 이슈 얘기하다가 갑자기 사실 이건 당신의 모든글을 얘기하던거였습니다

    뭐죠 이건 원피스는 사실 항해를 계속 해온 너희들의 우정과 동료란다 ^^ 같아요 뭐어쩌라는건지

    길게 뭘 써놨나 봤더니 내용이 그냥 내 글을 읽어! 너의 글은 조잡해! 네요 글고 비꼬는건 님한테 너무

    과분한 skill임 좋아보이지않음
  • 8.21 02:37
    @secretp
    솔직히 세상에서 젤 쪽팔린게 아는척하다가 밑천 드러나는거임 이불좀 뻥뻥 차시겠네 여름이라 이불이 얇아서 다행
  • 8.21 02:54
    @Black Star
    크.... '답가'로 물고 늘어지기 시작하셨네요.
    진짜 성향이 바뀌시질 않네요.ㅋㅋㅋㅋㅋㅋㅋ

    님은 힙플에서나 여기에서나 딱 두 가지만 있습니다.
    보고 배운 '사전적 정의' 안에서만 허덕이거나
    그걸로 꼬투리 잡고 정의의 사도 코스프레하는 거요.ㅋㅋ
    (좋게 말해 범생이 스타일이고 우물 안 개구리)

    스윙스의 컨트롤은 어떤 내용을 담고 나와도
    답가 형식의 곡을 갖추고 있는 겁니다.
    (뜬금없게 사랑하는 여자에게 고백하는 내용만 아니라면요.)
    그게 진짜 켄드릭을 향하든 아니든
    힙합에 대한 얘기라면 답가의 형식을 갖추는 거라고요.
    랩스킬 자체를 뽐내는 트랙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늘 느꼈는데,
    님은 분위기 파악이나 큰 흐름을 보는 데 서투른 타입으로 보입니다. 그게 대화, 관계, 음악감상이든 뭐든요.

    좀 더 유연한 사고를 할 줄 아셨으면 하네요.
    산책이나 운동,
    아님 여행이라도 좀 하시면서 안에 있는 화를 식히시길..

    전 님의 여러 글들을 다 웃으면서 재밌게 읽었는데요.
    잠깐 심각해질 때가 있습니다.
    글의 내용이 다 진심일까 하는 의문이 들 때요.


    근데 뭐.. 님이 어떤 사림이든 사실 저랑 상관은 없죠.
    이불은 차지도 않고 꼭 덮고 잘 자겠습니다.
    에어컨을 틀어놔서요. 긋나잇요~
  • 8.21 03:04
    @secretp
    혹시 엠엘비파크라는 사이트에서 활동하시지 않나요? ㄷㄷ
  • 8.22 18:27
    @secretp
    놔두세요 안드레 저섀 키 ㅋㅋㅋㅋㅋㅋ시비거는거 좋아해서 그래요 뭐눈엔 뭐만 보인다고 좀 만 지 맘에 안들면 먼저 공격함 ;;
  • 이댓글전체에서 눈쌀제일안찌뿌려지는건 칲킾뮤비뿐인듯
  • 어 생각해보니 나도좀그런거같네
  • 8.21 10:51
    진짜 안드레는 참 멋있는데
  • 8.21 11:19

    나름대오 좋은 의견입니다만.. 지난 스윙스 책임론도 그렇고(그때는 반응 안했습니당..) 님은 조금 안타까운? 아쉬운? 지점들이 보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국힙에서 스윙스까기는 어불성설..누워서침뱉기.. 한마디로 개소리입니당..

  • 8.21 16:07
    @알림
    진짜개소리가뭔지보여주시네요
  • 8.21 13:32
    본인 의견있으시면 괄호나 그딴거 치지말고 소신있게좀 말하시죠 그냥 욕먹을까봐 둘러대면서 말하는 찌질이로밖에 안보입니다만
  • 8.21 16:05
    @ocean.k
    ㅋㅋ 그저웃음만
  • 8.21 16:07
    @Black Star
    근데형 필체에선 스윀은 없다 개쌔게나갔으면 설득당했을듯
  • 8.21 16:08
    @ocean.k
    넷상서 쎈척 조지는게 진짜 찌지리들이하는거임ㅇㅅ
  • 8.21 16:10
    @Black Star
    아졸라 저듣기 싫은 노래댓글은 누가한거야 나나나나
    ^^이거보단나아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머얔ㅋㅋㅋㅋ
    어쨋든 잘읽음 근데 어쩌겠어 힙합자체가 코스프레로 시작한걸텐데
  • 8.21 16:27
    하지만 재미있는 행사인건 확실하죠. 그냥 즐기면 되겠슴다. 저도 썩 좋아보이진 않지만여.
  • 8.21 20:01
    내가 듣게엔 이번에 낸게 별로이긴했음 근데 분명 님은 들어보기도전에 이렇게 쓴것일테니
    님은 그냥 스윙스 자체가 싫은 사람중 한명인거같음
    그리고 뭐 니 말 처럼 답가나 세간의 관심받을려고 한것도 아니였고
    그냥 그 인스위에다 스윙스가 맨날하는거 했던거였잖아
    그리고 말투는 스윙스트윗보다 더 격떨어지는거같애(실 제가 무식해서 그런건아닌듯..;;)

    너때문에 모르면 차라리 가만히있자 라는 말의 가치를 한번더 깨닫는다 ㄳ
  • 8.22 01:12
    @hyobeen
    동감하는부분은 "그냥 그 인스위에다 스윙스가 맨날하는거 했던거였잖아"
    이 의견 정말 많더라. 들으면서 그 생각 드는건 나뿐만은 아니었구나. 근데 거기서 스윙스는 그만큼 자기가 해왔던게 있어! 라는 생각에 SWAG도 느꼈어 진부했지만, 꽤나 자기모습이었지.
  • 8.21 20:03
    나는 얘가 낸노래 다싫고 얘도 싫었는데 이번에 낸건 좋았어라고 말할수도있을만큼의 참된 리스너가 되거라 앞으로
  • 8.21 20:27
    @hyobeen
    신고
  • 8.21 21:48
    @Black Star
    진짜개소리가뭔지보여주시네요
  • 10.13 00:25
    아 이분이 그분이셨구나 안드레3000님ㅋ

댓글 달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공지] 회원 징계 (2020.8.9)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0.08.09
공지 [공지] 인디펜던트 뮤지션 홍보 패키지 안내6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0.08.05
공지 [공지] 커뮤니티 홍보 규정 관련 변경사항 안내9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0.08.03
공지 [공지] 이용 규칙, 신고, 포인트, FAQ 등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17.03.16
화제의 글 리뷰 느껴버린 Madvillainy 리뷰14 title: Futureicloud 2020.08.12
화제의 글 음악 우연히 게임형 노래듣다가 비가 생각나네요11 title: Run the Jewels (1)backstreet 16 시간 전
114172 드레이크 IYRTITL 앨범커버 만들어봤습니다34 title: [E] Kendrick Lamar (WC Month)Isaiah Rashad 2015.10.29
114171 [공지] 회원 경고/징계 (2013.9.8) title: [회원구입불가]LE Keeper 2013.09.08
114170 리뷰 긴 글 주의) Run The Jewels - RTJ4 리뷰: 로고에서 상징으로38 title: #BlackLivesMatterdaytona 2020.06.15
114169 리뷰 N.W.A 입문 관련 FAQ56 title: [E] Eazy-E (WC Month)N.W.A. 2020.05.08
114168 음악 켄드릭 라마에게...65 Eside 2019.06.10
114167 한국 래퍼들 태반이 놓치고 있는 것62 title: 별 (2)secretp 2014.08.11
114166 항상 뉴스에 번역체|(?)말투로 댓글다시는분 그만 해주시면 안될까요?49 마기토 2013.10.19
114165 가사 얘기가 나와서 저도 한 번..58 title: [회원구입불가]KanchO 2013.10.11
114164 [공지] 회원 경고/징계 (2013.9.12)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13.09.12
114163 음악 Playboi Carti - Whole Lotta Red 트랙리스트51 title: 별 (2)ShEwAnNaMeEtCaRtI 2020.05.01
114162 끝이 안보인다....29 title: Big PunPhife Dawg 2015.09.13
114161 최근에 구입한 체인들.89 goinhard 2015.03.05
114160 카니예웨스트한테 연락왔습니다!! 미국갑니다!!32 카니예저스트 2014.12.01
114159 제이지가 제가 그린 그림에 좋아요를 눌러줬어요 ㅋ28 독버섯전성시대 2014.03.04
114158 mama라는 타이틀 자체가 웃긴게69 title: Thomas BangalterPusha T 2013.11.23
114157 [공지] 회원 경고/징계 (2013.10.29) title: [회원구입불가]LE Keeper 2013.10.29
114156 에이셉, 스눕독 모두 YG예 놀아나고 있다.txt38 title: 왕전설의 레전드 2013.10.25
114155 야릇한 부클릿~!!ㅎㅎㅎ30 온리힙합 2013.01.25
114154 일반 6월의 나눔입니다.110 title: [E] Eazy-E (WC Month)N.W.A. 2020.06.24
114153 인증/후기 조이배드에스 엉덩이 만진 썰59 blondeboy 2020.05.2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