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연재] 본토 힙합 신화 Chapter 7

title: [회원구입불가]Mr. TExt2014.12.09 07:19추천수 4댓글 8

thumbnail.jpg


본토 힙합 신화 Chapter 7 "So Fresh, So Wild, The Cold Crush"


Fresh, wild, fly and bold
And we'll be that way till we grow old
For the rest of our lives, as long as we live
We'll keep using those adjectives

참신해, 거칠어, 멋져, 대담하지
나이 들 때까지 계속 그럴 거야
남은 인생 내내,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항상 이 형용사들을 쓸 거야. 

- The Cold Crush Brothers "Fresh, Wild, Fly & Bold" (1984)

"힙합계의 롤링 스톤즈1)(The Rolling Stones Of Hip Hop)"라고 평가되는 그룹이 있다. Emceeing(랩을 하는 것)의 기준을 세웠다는 평가 또한 받고 있다.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The Cold Crush Brothers)가 그들이다. 초창기의 배틀 랩이 성행하던 시기에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메이저 음반사(CBS Records)를 통해 싱글이 배급되기도 했던 그들의 전설. ‘힙합의 신이 남’을 제대로 보여주었던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의 이야기를 따라가 보자.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1978년 뉴욕의 브롱스(Bronx, New York)에서 시작되었다. 그룹의 원년 멤버로는 창립자인 디 오리지널 DJ 토니 톤(The Original DJ Tony Tone), 이지 A.D.(Easy A.D.) DJ 찰리 체이스(DJ Charlie Chase), 위퍼 윕(Whipper Whip), 미스터 티(Mr. Tee), 닷-어-락(Dot-A-Rock)이 있다. 위퍼 윕과 닷-어-락은 이 그룹을 떠나 또 다른 전설적인 그룹 더 판타스틱 파이브(The Fantastic Five)로 갔고, 이후 그랜드마스터 캐즈(Grandmaster Caz), 올마이티 케이 쥐(Almighty Kay Gee), 제리 디 루이스(Jerry Dee Lewis), 머니 레이(Money Ray)가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에 합류한다. 현재는 DJ 아웃로(DJ OutLaw)라는 멤버까지 포함하여 활동 중이다.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조화로운 랩 주고받기, 멜로디가 좋은 곡, 역동적인 무대 퍼포먼스의 인상적인 활동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랩을 함에 있어 표준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들이 세간의 주목을 끌자, 다수의 그룹이 이 그룹과 겨루기를 원했는데, 거리에서의 명성(Street Credibility)과 힙합 게임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였다. 당시에 영향력이 있던 더 판타스틱 파이브와의 경쟁은 격렬했는데, 그 절정은 1981년 7월 3일에 있었던 랩 배틀이었다. 승자가 다 가져가는 방식으로, 우승 상금은 1,000달러의 현금이었다. 당시 승부에서는 더 판타스틱 파이브가 이겼지만, 이후 평가에서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를 더 높게 보는 시각이 늘었다. 싸움에서는 졌지만, 전쟁에서는 이긴 경우로, 이후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점점 더 최고의 힙합 그룹으로서 명성이 높아져 간다.  


- The Cold Crush Brothers - Weekend


더 판타스틱 파이브와의 대결 이후에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상업적인 음반을 내기 시작한다. 첫 싱글은 "Weekend"로 엘리트 레코드(Elite Records)를 통해 나왔다. 파티에서의 댄스와 어울리는 신 나는 곡으로, 주말을 즐겁게 보내는 여러 가지 방식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두 번째 싱글은 "Punk Rock Rap"이었고, 터프 시티 레코즈(Tuff City Records)를 통해 나왔다. 이 싱글은 CBS 레코즈를 통해 배급되는데, 이는 인디 힙합 레이블과 메이저 음반 회사가 일을 함께한 최초의 기록이라고 한다. "Punk Rock Rap"은 또한 시대를 앞서서 힙합과 락이 섞인 곡으로 의미가 깊다.

이들의 가장 성공한 싱글은 1984년의 "Fresh, Wild, Fly & Bold"이다. 공개가 된 첫 주에 16,000장을 팔았는데, 80년대 당시 기준으로 굉장한 판매량이었다. 하지만 음반사 간의 분배 문제로 인한 다툼으로, 50만 장 판매 초과를 할 수 있었던 가능성을 망치고 말았다. 1988년에는 “Feel the horns”, “We Can Do This”, “The Bronx”가 포함된 앨범 [Troopers]를 공개했다. 앨범 속의 곡들이 클래식 힙합으로서 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한때 굉장히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비교적 최근에 B-boy/Traffic 레코즈(B-boy/Traffic Records)를 통해 리패키지 앨범이 재발매되었다.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그들의 곡이 본격적으로 시중에 팔리기도 전에 뉴욕의 모든 5개 구(뉴욕 시에는 맨해튼(Manhattan), 브롱스(The Bronx), 브룩클린(Brooklyn), 퀸즈(Queens), 스테이튼 아일랜드(Staten Island)의 5개 독립구가 있다)를 모두 돌며 투어를 했다. 그들의 투어는 보스턴(Boston)에까지 닿았다. 테입 마스터(Tape Master)로 유명했던 엘비스 모레노(Elvis Moreno)2)가 그들의 라이브 공연을 카세트 테입에 녹음하여 유통했는데, 이로 인해 이들의 인기는 계속해서 커졌다. 테입에 녹음이 되어서 유통이 쉬워진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의 공연은 입소문 홍보를 통해 세계로 퍼져나간다.


- The Cold Crush Brothers - Punk Rock Rap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의 유산을 흥미로운 사실 위주로 정리해 보자.

1. 이들은 1982년 힙합 역사에 상징적인 영화 <Wild Style>에 출연한다. 이 영화는 힙합 문화를 묘사하는 기획으로 진행되었고,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영화의 주요 장면에 많이 등장한다. 특히 이들의 숙적, 더 판타스틱 파이브와 대결을 펼치는 장면이 유명하다. 

2. “Punk Rock Rap”은 그 시기 힙합 신에서 폭넓게 인기가 있었다. 당시 새롭게 떠오르고 있던 더 겟 프레쉬 크루(The Get Fresh Crew, 더그 E. 프레쉬(Doug E. Fresh), 슬릭 릭(Slick Rick),  DJ 배리 비(DJ Barry Bee), DJ 칠 윌(DJ Chill Will) 등이 소속된, 역시 전설적 그룹)가 이 곡의 구절 "Oh My God!"을 샘플링하여 "The Show"라는 싱글을 1985년에 공개한다. “The Show" 자체도 힙합 클래식으로서, 이후의 힙합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3. 영화 <Wild Style>이 개봉된 지 1년 후,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일본과 유럽으로의 투어를 진행하고 해외로 활동 영역을 넓힌다. 초기 외국 힙합 시장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 상징적인 순간이었다. 이들은 1983년 25명에 달하는 MC, DJ, 브레이크 댄서, 그래피티 아티스트를 동반하고 일본 도쿄(東京)에 간다. 언어와 문화적 차이에서 장애물이 없진 않았지만, 이들의 더 와일드 스타일 투어(The Wild Style Tour)는 큰 성공을 거둔다. 이 투어 직후에 메이저 음반사와 일을 할 수 있었고, 이것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힙합 크루로서 최초였다. 

4.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와 관련된 가장 특이하고,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실이 있다. 조이 로빈슨(Joey Robinson, 슈거 힐 레코즈(Sugar Hill Records)의 창립자 실비아 로빈슨(Sylvia Robinson)의 아들)이 우연히 빅 뱅크 행크(Big Bank Hank)가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의 멤버 그랜드마스터 캐즈(이하 캐즈)의 테입에 맞춰 랩을 하는 것을 들었다는 것이다. 빅 뱅크 행크는 시간제로 클럽 문지기를 하기도 하고, 캐즈의 전(前) 매니저로도 일했었다. 로빈슨이 빅 뱅크 행크를 봤던 당시 그는 뉴 저지(New Jersey)의 피자 가게에서 일하던 중이었다. 조이 로빈슨은 그에게 더 슈거힐 갱(The Sugar Hill Gang)이라는 그룹을 조직 중이라고 알렸고, 함께 하고 싶은지 의사를 물었다. 빅 뱅크 행크는 자신이 래퍼가 아님에도 수락했다. 그는 캐즈에게 가서 가사(Rhymes)를 제공해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캐즈는 그의 침대에 있던 자신의 가사집을 건네주며, 마음에 드는 것을 좋을 대로 쓰라고 했다. 그러나 이것은 이후에 행크가 캐즈에게 적절한 보상을 하는 약속을 포함하고 이루어진 일이었다. 캐즈의 가사는 더 슈거힐 갱의 메가 히트 트랙 "Rapper's Delight"의 일부가 되었고,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이 곡은 1979년 최초의 힙합 싱글로서 음악 차트 40위에 안에 들어가는 기록적인 사건의 작품이었다. 그러나 캐즈는 그의 가사에 대한 공적을 전혀 인정받지 못했고, 어떤 보상도 받지 못했다. 



- The Cold Crush Brothers - Fresh, Wild, Fly & Bold


2001년에 제이지(JAY Z)는 싱글 "Izzo (H.O.V.A.)"에서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를 음악 산업이 아티스트를 착취하는 예시로서 언급했다.  

Industry shady it need to be taken over 
이 분야의 멋쟁이, 내가 다 정복해야지 

Label owners hate me I'm raisin the status quo up 
레이블 주주들은 날 미워해, 품질기준이 자꾸 올라가잖아 

I'm overchargin niggaz for what they did to the Cold Crush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가 당한 것처럼 놈들의 돈을 내가 뜯어내 

Pay us like you owe us for all the years that you hoed us 
우릴 부린 기간을 빚이라고 치고 빨리 갚아 


2002년 10월에는 멤버 머니 레이가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암이라는 진단이었고, 38살의 젊은 나이였다. 2008년에는 VH1의 위대한 힙합곡 100(100 Greatest Songs of Hip Hop)의 목록에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의 "Cold Crush Brothers", "At the Dixie"가 77위로 올라갔다. 지금도 더 콜드 크러쉬 브라더스는 여전히 미국 전역을 돌며, 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사랑과 평화.

- Chapter 7 끝, To Be Continued -


1) 롤링 스톤즈: 락 역사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활동하는 영국 출신의 전설적인 그룹. (I Can't Get No) Satisfaction (1965), Paint It, Black (1966), As Tears Go By (1965) 등의 수많은 히트곡을 냈다.

2) 테입 마스터(엘비스 모레노): 70년대와 80년대 초기의 비공식적인 힙합 공연이 펼쳐지는 곳에 카세트 녹음 장비를 들고 등장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라이브로 펼쳐지는 공연을 녹음하여 그것을 뉴욕 시에 유통했다. 현재의 랩 음악 산업이 생기기 전, 일찍이 게토(Ghetto)에 배급업자의 역할을 수행했던 셈이다.

[오늘의 힙합 역사 한 토막]

1976 아프리카 밤바타(Afrika Bambaataa)의 첫 번째 DJ 파티가 '브롱스 리버 시민회관'에서 거행되었다. 

(「랩 대해부 What is Rap?」에서)



글 | Mr. TExt

신고
댓글 8
  • 12.9 18:46
    잘읽었습니다! 음악 들어봐야겠어요.
  • 12.9 18:53
    살아있는 전설입니다... 오랜만의 본토신화 잘 읽었습니다!^^
  • 12.9 19:36
    오 본토힙합 신화 글 기다렸는데 감사합니다
  • 12.9 21:16
    정말오랜만에나왓네요ㅋㅋㅋ
  • 12.10 04:25
    잘읽고갑니다.
  • 12.11 16:53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12.17 10:26
    멋진글 너무 잘봤습니당 !! 와일드스타일 사운드트랙에서 들었었는데 역쉬나 멋지네요
  • 7.16 17:35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