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일반

아니 아무리 랩으로 말해라 했다 그래도

아홉9192024.05.09 22:49조회 수 2523추천수 2댓글 26

그냥 자기 생각 글로 쭉 써놓고 비트 틀어놓고 걍 끝 음절만 ㅓㅓ ㅣㅣ ㅏㅏ 맞추고 뱉는게 진심 랩인가 


덥덥 디스곡 듣고 그래도 가사는 좋다고 평하는 사람들은 그럴거면 뭣하러 여태 랩으로 말하라함? 걍 인스타에 글로 잘 정리해서 적고말지?


촛불도 그렇고 원슈타인 곡도 그렇고 처참하네 진짜

신고
댓글 26
  • 헛소리소문Best베스트
    16 5.9 22:55

    이래서 래퍼들이 이번사태에 잠잠한거임

    해도 지롤 안해도 지롤

    그럼 걍 안하고 다수에 묶이는게 훨씬 낫지

    하다못해 반응 좋은 촛불까지 싸잡아 욕하는거보면

     

    에넥도트급의 풀앨범정도를 디스곡으로 채워야 만족할듯

  • title: Frank Ocean - Blonde인간병기호날두Best베스트
    3 5.9 22:51

    ㅋㅋㅋ 저도 이렇게 생각하긴 함 ㅋㅋㅋ 원슈타인은 뭐 래퍼로서 쓴건 아닌 느낌이라 그렇다쳐도 덥덥이 ㅈㄴ구리던데 다들 좋다니까 굳이 구리다하면 또 뭐 센스빠돌이라고 전에 쓴 글 갖고와서 ㅈㄹ할까봐 쫄아서 죽다무는중

  • 헛소리소문Best베스트
    3 5.9 23:06

    짧은 시간안에 일정 수준의 퀄리티를 내는건 래퍼 개개인의 역량인것임

    지금 곡 낸 사람들은 자신의 곡 퀄리티에 만족을 하던 안하던 어쨋든 결과물을 낸거임

    이센스는 인스에 올린거 걍 비트틀고 읽기만했어도 된거 아님?

    내가 아는 이센스는 저 인스 읽기만 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곡이 됐을거라 믿는데

    그랬으면 최소한 지금처럼 짜치니 마니 이런소리는 안들었을거라고봄

     

    야구선수는 야구로 말해야하고

    화가는 그림으로 말해야함

     

    인스에 올리고 징징거리는게 '소수'가 말하는 씬에 대한 에티튜드면

    인스타 계정도 없는 내가 가입해서 인스에 한줄 끄적거리면 신인 래퍼 되는거임?

  • 5.9 22:51

    힙합이란 곳에 라이트 유저가 많아진 건 좋지만,

    그래서 문화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하는사람들이 배척당하는게 안타깝기도 한 요즘입니다.

  • 3 5.9 22:51

    ㅋㅋㅋ 저도 이렇게 생각하긴 함 ㅋㅋㅋ 원슈타인은 뭐 래퍼로서 쓴건 아닌 느낌이라 그렇다쳐도 덥덥이 ㅈㄴ구리던데 다들 좋다니까 굳이 구리다하면 또 뭐 센스빠돌이라고 전에 쓴 글 갖고와서 ㅈㄹ할까봐 쫄아서 죽다무는중

  • 5.9 22:54
    @인간병기호날두

    올바르지 않습니까? 그럼 좋다고 하는 게 맞죠

  • @오오올

    넵 다시 들어보니까 덥덥이 지리네요..시발 대답해 이센스

  • 아홉919글쓴이
    5.9 22:55
    @인간병기호날두

    ㅋㅋㅋㅋㅋㅋㅋ반박시 네말이 다 맞음

  • 16 5.9 22:55

    이래서 래퍼들이 이번사태에 잠잠한거임

    해도 지롤 안해도 지롤

    그럼 걍 안하고 다수에 묶이는게 훨씬 낫지

    하다못해 반응 좋은 촛불까지 싸잡아 욕하는거보면

     

    에넥도트급의 풀앨범정도를 디스곡으로 채워야 만족할듯

  • 아홉919글쓴이
    2 5.9 23:01
    @헛소리소문

    아니 좀 제대로 준비해서 랩으로 보여줬음 하는거죠, 그냥 입장이나 주장을 비트 틀어놓고 랩으로 읊는 수준인데 그거가지고 캬용기있다 멋지다 이렇게 만족할거면 뭣하러 맨날 랩으로 말하라고 하는지 모르겠단 겁니다. 걍 그냥 잔잔한 클래식 bgm 틀어놓고 낭독하는거랑 다를게 없는데

  • 3 5.9 23:06
    @아홉919

    짧은 시간안에 일정 수준의 퀄리티를 내는건 래퍼 개개인의 역량인것임

    지금 곡 낸 사람들은 자신의 곡 퀄리티에 만족을 하던 안하던 어쨋든 결과물을 낸거임

    이센스는 인스에 올린거 걍 비트틀고 읽기만했어도 된거 아님?

    내가 아는 이센스는 저 인스 읽기만 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곡이 됐을거라 믿는데

    그랬으면 최소한 지금처럼 짜치니 마니 이런소리는 안들었을거라고봄

     

    야구선수는 야구로 말해야하고

    화가는 그림으로 말해야함

     

    인스에 올리고 징징거리는게 '소수'가 말하는 씬에 대한 에티튜드면

    인스타 계정도 없는 내가 가입해서 인스에 한줄 끄적거리면 신인 래퍼 되는거임?

  • 아홉919글쓴이
    5.9 23:17
    @헛소리소문

    그니까 그 래퍼 개개인의 역량이 아쉽다는 얘기를 하는겁니다. 그리고 말마따나 퀄리티를 만족을 하던 안하던 결과물만 내도 되는거면 백날 뭐 랩으로 말해라 하는게 개억지라는 반증이죠.

    제 논지를 잘 이해를 못하신거 같은데, 저퀄로 그냥 비트깔고 끝음절 라임만 맞춰서 의견 읊는게 그럴바에 이센스가 인스타에 글쓰는거랑 피차 뭐가 다르냐는 겁니다. 최소한 그렇게라도 했어야 된다? 와 그게 무슨 랩이죠? 랩의 형식을 뛴 웅변이지.

     

    그다음 야구선수가 자기 의견을 야구로 말을 한다는건 어떻게 야구로 한다는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기자회견을 하겠죠.

     

    반대로 제가 비트키고 그냥 애국가 가사 빠르게 말하면 그게 랩이고 래퍼 되는거임?

  • 2 5.9 23:29
    @아홉919

    역량이 아쉽다? 그래요 그렇게 생각할수있지 존중함

    근데 님이 본문에서

    <덥덥 디스곡 듣고 그래도 가사는 좋다고 평하는 사람들은 그럴거면 뭣하러 여태 랩으로 말하라함?>

    근데 뭔데 님이 남 의견까지 싸잡아서 야리돌림?

    각자 듣는 기준은 다 다른거임

     

    그리고 아니 래퍼라는 사람들이 말마따나 그들 의견을 의역하자면 향피우고있는 씬에 '개그맨'들이 제사상 엎어버리고있는데

    누가 상갓집에서 인스하고 있음?

    그렇다는건 생각보다 그들이 생각하는건 우리가 생각하는거보다 별거 아닐수도있다고 볼수도있지않음?

     

    그리고 끝음절 라임 맞춰서 곡만드는게 왜요?

    도대체 님이 생각하는 랩은 문장당 몇개의 라임이 배치돼야 랩임?

    E sens - You can't control me 이건 10년전 곡이라 좋은 디스곡임?

     

    산도 이렇게 보듯이 멋진 과자들로 뽀또 모르는 애들 한번 먹여주러.

    누가 뭐래도 우린 딸기맛 산도. 이런 과자이야기가 너무 낯선 너도.

    설명이 필요하면 치즈맛 뽀또도 사둬.

    니가 누구라도 칸쵸, 산도, 뽀또 모른다면 뭐하며 사는거니.

    너는 아무것도 몰라 좆도.

     

    이 정도 돼야하는건가 흠...

     

    그리고 여기서 진짜 좀 피식했는데요.

    하 야구선수는 야구로 말해야하고가...

    의견을 낸다가 아니라요

    결국 자기 실력은 야구선수니까 야구로 증명을 해야한다는거에요

    문해력... 이슈는 제가 넘어가겠습니다

     

    반대로 제가 비트키고 그냥 애국가 가사 빠르게 말하면 그게 랩이고 래퍼 되는거임?

    아니죠 ^^;

    그래서 제가 말했잖아요.

    인스타 계정도 없는 내가 가입해서 인스에 한줄 끄적거리면 신인 래퍼 되는거임? 이라구요

     

    여기도 약간 문해력 이슈... 넘어가겠습니다.

     

     

     

  • @헛소리소문

    그만패셈 울겠음

  • 아홉919글쓴이
    5.9 23:56
    @헛소리소문

    저기요 제가 뭐 남 의견을 싸잡아서 야리돌림한것 처럼 보였다면 죄송한데요 여태 힙합팬들이 래퍼들에게 "인스타질 그만하고 랩으로 말해라" 하는 요구가 많았잖아요? 전 그렇게 요구할순 있다고 봅니다. 팬입장에선 당연히 현 상황에 대한 래퍼들의 입장을 랩으로 듣고 싶을테니까요.

     

    근데 여기서 그 랩으로 말한다는게 정녕 단순히 그냥 랩의 형식을 띄기만 해도 만사 오케이냔 겁니다. 아무리 각자 듣는 기준은 다 다르다 한들, 그렇게 그냥 어떤 사건이 터질때마다 그런식의 랩의 형식만 띈 결과물을 내놓기만 한다면 그 래퍼는 용기있는 래퍼, 래퍼다운 래퍼가 된다라는 접근방식이 다소 억지라는 얘길 하는겁니다.

     

    랩스킬이나 라임이나 플로우 어느하나라도 적용이 된 랩다운 랩은 해줘야 진정 랩으로 말했구나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님이하는 제사상 의역도 저는 별로 공감안되지만, 인스타질하는것도 이센스 자유고 그게 짜치다고 욕하는것도 물론 다 자유겠죠. 저는 그 논점으로 접근해서 글을 쓴게 아니라는말 다시한번 말씀 드리구요.

     

    뭐 말이 길어지는데 단순히 끝음절 라임 맞춰서 곡만드는게 왜요? 뭐가 문젠데요? 따지시는건 논점에 벗어나는 얘기라 넘어가겠습니다.

     

    야구선수 얘기는요 님이 야구선수는 야구로 말해야하고 화가는 그림으로 말하는거다. 그러니 래퍼도 랩으로 말해야된다라는 늬앙스로 말씀하신거 잖아요? 그부터가 웃긴겁니다. 단순히 실력을 야구로 보여줘야된다 뭐 이딴 당연한 소리하신거에요? 누가 모릅니까? 그 논리대로면 래퍼도 그냥 싱글이나 앨범으로 실력 보여주면 되요 매번 랩으로 말하라는 그딴 요구 리스너들한테 강요 안당해도 되고.

     

    반대로 개그맨이 야구선수들 음주하고 룸빵가고 사고치는거 풍자하면 야구선수들은 갑자기 스윙하는 자세, 공던지는 연습하는거 급하게 영상찍어서 올려야 됩니까? 그럼 이건 야구로 말하는거에요?

     

    인스타 계정도 없는 님이 가입해서 인스타에 한줄 끄적거리면 신인 래퍼가 되는게 아닌것처럼 비트키고 애국가 가사 빠르게 말하는것도 랩이 아닌겁니다. 님의 논리대로 비유 드린건데 명확하게 아니죠^^ 라고 말씀 하시네요 네 아니라고요.

     

    문해력 운운하는게 님이 예시랍스고 쓰신 가사 처럼 꽤나 우습긴 합니다만, 제 글의 논지를 다시한번 이해해보시길 바랍니다.

  • 5.10 00:16
    @아홉919

    음 님 말처럼 말이 길어지니까요

    그냥 제 생각 정리해서 올려드릴게요

     

    제가 님 글 두번째 문장에서 이게 맞나 싶었습니다.

    <덥덥 디스곡 듣고 그래도 가사는 좋다고 평하는 사람들은 그럴거면 뭣하러 여태 랩으로 말하라함? 걍 인스타에 글로 잘 정리해서 적고말지?>

     

    저는 아무리 생각을 이리 저리 요리 조리 짱구를 굴려보아도

    나름 씬안에서 영향력이 큰 래퍼 5명 뽑으라면 이견없이 뽑힐만한 '래퍼가' 인스타에 술주정하는것마냥 귀염떠는거보단 녹음장비 키고 가사쓰고 녹음을 하고 하는 과정 자체가 씹 압승이라는겁니다

    이건 제가 사랑하는 피타입이 와서 인스타에 정리해서 쓰는게 훨씬 멋있다라고 말해도

    전 이건 아니라고 말할 자신 있습니다 피타입한테 쳐맞아도요

     

    그럼 님은 그러실수있죠

    이센스 말한거 아닌데?

     

    그럼.

    지금까지 인스에 덥덥 디스곡보다 의미있는 정리된 인스를 쓴사람 누가있을까요.

    습. 제가 보기엔 없던데 앞으로 나올라나요... 이것도 뭐 주관적이니까 넘어가죠

     

    그럼 님은 그러실수도있죠

    내 말은 그게 아니라 이렇게 중차대한 순간에 개차반으로 번개송으로 뱉어서 구려지는거보다 인스에 정리해서 쓰는게 낫다고 하는말이다. 라고요

     

    그럼 저는 궁금한게있는데

    님이 말하는 저퀄곡보다 인스타 글이 더 힙합에 가까운겁니까?

    여기 LEmag전에 HIPHOPLE 아니였음?

    LEmag으로 바껴서 매거진을 원하시는건가요?

     

  • 아홉919글쓴이
    5.10 00:33
    @헛소리소문

    <덥덥 디스곡 듣고 그래도 가사는 좋다고 평하는 사람들은 그럴거면 뭣하러 여태 랩으로 말하라함? 걍 인스타에 글로 잘 정리해서 적고말지?>

     

    이 의견에 대해 좀 더 덧붙이자면 그냥 비트 하나 키고 어떤 입장이나 의견 써놓은걸 랩이라고 읊고 그래도 양심상 랩이니까 끝음절에 'ㅣ'로 끝나는 단어가 나왔으면 그 다음 문장은 '~했니' 정도로 라임을 맞추고, 뭐 이런 수준의 결과물을 딱 놓고서 "에이 그래도 가사 내용은 괜찮잖아?" 라는 평가를 한다는게 그럼 결국 랩은 구린데 가사 내용만 괜찮다는거 잖아요?

     

    제 의견의 본질은 '내용이 좋으면 되지' 라는 평가를 할바엔 도대체 래퍼들에게 왜 랩으로 말해라 하냐는 겁니다. 그 좋다고 평하는 가사의 내용은 결국 비트가 있냐 없냐 끝음절은 라임으로 맞췄느냐 안맞췄느냐의 차이만 있을뿐, 인스타에 비트없이 입장문 쓰는거랑 뭐가 그렇게 다르지? 라는 의견인 겁니다.

     

    개인적으론 이센스의 현재 태도가 썩 멋있다고 생각은 안합니다. 제가 이전에 쓴 글에도 적었듯 인스타 스토리로 툭툭 뱉는 방식의 게시는 저도 멋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곡을 안내고 어떤 입장을 표출하고 싶은거면 차라리 정리된 글로 게시물 하나 정도 본인 의견을 얘기하는게 낫지않나 이런 생각이구요. 다만, 그런 태도들을 귀염떠는거라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이렇게 중차대한 순간에 개차반으로 번개송으로 뱉어서 구려지는거보다 인스에 정리해서 쓰는게 '낫다' 라는 의견은 아닙니다. 저는 그런 랩이라면 정리된 글과 크게 다를게 없지 않냐. 정도의 텐션 인겁니다. 뭐가 더 힙합에 가깝고를 굳이 정의해야된다면 당연히 랩의 형식이라도 띈게 힙합에 가깝겠죠.

     

    전 인스타로 의견 피력하는게 뭐가 짜치냐 옹호하고 이센스는 원래 이런사람인데 뭐가 어떻냐 이런 입장이 절대로 아닙니다. 이제는 제가 옳고 그름을 떠나 단순히 어떤 견해 차이가 있었는지는 이해가 되셨으리라 봅니다.

  • 1 5.10 00:54
    @아홉919

    음.

    글을 쓰면서 님 의견에 동의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제가 님 의견에 동의를 못했던것처럼

    님도 가사는 좋네라고 했던 사람들에게 동의를 못했을거라고 생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저는 래퍼는 가사를 랩으로 전하는게 최소한의 자격이라 생각하고

    아티스트는 곡을 내고 반응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평가가 이뤄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님이 보셨던 사람들은 그래도 곡냈는데 좀 구리네 근데 가사는 좋네라고 생각했을수도있구요

     

    물론 저도 어느정도 구성을 갖춘 곡을 듣고싶지만

    서로 물고 뜯고 빠르게 지나가는 디스전 흐름에서는 사실상 그게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한 곡의 퀄리티를 내기 위해서 몇시간 몇주가 걸리는지는 개개인마다 다른데

    몇주가 걸려서 내면 이미 이 이슈는 묻히고 그때 내봤자

    왜 뒷북이냐는 반응이 앞설것같고요

     

    여기서 저는 제 생각을 피력한거였습니다.

    래퍼면 그래도 자신의 소신을 뱉는게 멋있고

    그게 글보단 곡의 형식으로 뱉는게 더 멋있다구요

    그래서 전 이런 분위기에선 뭐 저퀄이여도 곡을 내는게 멋있는것같은데

    님 의도와는 다르게 몇몇 반응을 앞세워 곡을 낸 래퍼들을 욕하는것같아 공격적이였던것같습니다.

  • 아홉919글쓴이
    1 5.10 01:03
    @헛소리소문

    네 저도 답글을 남기다보니 감정이 다소 격해졌던 부분들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저도 힙합팬으로서 원초적인 부분에서는 말씀하시는 부분들이 기본값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찌보면 이왕 이번 현상에 관해 답하는거 더욱 결과물이 멋졌으면 하는 개인적인 욕심이였을지 모르겠네요.

     

    좋은 논쟁이였습니다.

    굿밤되시길!

  • 1 5.10 01:09
    @아홉919

    어쩌면

    님의 의견과 제 의견이 표현 방식의 차이일뿐 비슷한 길을 보는것일수도 있겠습니다.

     

    요즘 나이가 들면서 씬이 변해가는것 보면 참 많이 아쉽습니다.

    제가 꼰대가 되는건지 힙합이란 장르에 허용되는 부분이 과하게 많아지는건지.

    덕분에 야밤에 많은 생각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새벽 되세요

  • 5.9 23:23
    @헛소리소문

    애들끼리 모여서 시 낭독회 하고 있는데 리스너가 구리다고 말도 못 함? 인스타질 안 하고 디스전 참전해줬으니 우쭈쭈 해줘야하나

  • 2 5.9 23:32
    @Rrrrr44

    ㄴㄴㄴ 우쭈쭈해줘야할거 아님

    근데 본문에서 곡을 만들어서 낸 래퍼들이 인스타에 몇줄 끄적이는 래퍼보다 평가가 낮은건

    이해할수없는거임

     

    <덥덥 디스곡 듣고 그래도 가사는 좋다고 평하는 사람들은 그럴거면 뭣하러 여태 랩으로 말하라함? 걍 인스타에 글로 잘 정리해서 적고말지?>

    여기서 '긁'된거임

  • 5.10 00:11
    @헛소리소문

    본문에서 말하고 싶은건 인스타 푸씨들이나 저퀄 곡으로 디스전 참가한 애들이나... 이런 뜻이 아니라 참전을 할꺼면 최소한의 곡 퀄리티는 갖춰달라는 얘기인거임

    지금 핫하니까 자기도 이 사태에 대해서 한마디 던져보겠다고 대충 저퀄로 만든 곡이 꽤 되니까 그렇게 메세지만 중시할거면 인스타스토리랑 다를게 뭐냐 이런 소리지

  • 아홉919글쓴이
    5.10 00:34
    @Rrrrr44

    빙고 정확합니다.

  • 5.10 00:36
    @Rrrrr44

    흠. 한발자국 뒤에서 진정하고 씁니다

    뭐 댓글 달면서 살짝 핀트가 벗어났는데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 디스곡이 판을 치는 시즌에

    라임 싹싹 맞추고하는 곡들은 기억이 없습니다.

     

    자꾸 컨트롤때를 끄집어와서 좀 그런데

    그때 곡들만봐도 제가 봤을때 님 기준으론 사실 인스타에 올렸어도 무방했던 가사였다 생각합니다.

     

    제가 본문에 긁혀서 제 눈에 보이지않았던 의미를 Rrrrr44님 댓글로 다시 환기했는데

    지금 이 댓글 보고 다시 정리했습니다. (**지금은 수정하셨는데 "Rrrrr44님 댓글에 그 의미보단 이 사태에 한마디해보려고 저퀄내는거보다 인스타올리는게 낫다라는 뉘앙스로 기억합니다")

     

    전 아무리 생각해도 가사써서 녹음해서 올리는 용기가 인스타 몇줄 끄적이는것보단 멋있는것 같습니다.

  • 아홉919글쓴이
    5.10 00:41
    @헛소리소문

    저도 인스타 올리는 행위vs녹음물로 결과물을 내는 행위 밸런스 게임이라면 당연히 후자입니다. 그건 기본값이고 그 외 제 의견을 피력 한거라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5.10 00:44
    @헛소리소문

    풀앨범내도 만족못할듯 ㅋㅋㅋ

  • 5.9 23:07

    저런 라임에도 비프리나 딥플로우? 밖에 생각이 안 나지만

    랩 스킬이 좋아서 타격감이 좋은데

    덥덥이는 아직 그 정도 아닌듯 공감합니다.

  • 5.9 23:14

    덥덥이 가사보고 오 하면서 들었는데 살짝 당황함

댓글 달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일반 [공지] 회원 징계 (2024.04.05) & 이용규칙23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4.04.05
[공지] 웹사이트 변경사항 안내 (24.03.18)3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4.03.18
인디펜던트 뮤지션 프로모션 패키지 5.0 안내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3.01.20
화제의 글 일반 손심바 듣는 사람한테까지 염병떠는건 뭐지 ㅇㅇ38 아니놀라 2024.05.19
화제의 글 일반 심바가 역대 원탑으로 찌질하고 역겨운 이유는9 치닝디핑 2024.05.19
화제의 글 음악 그냥 그 래퍼를 좋아한다? 그냥 그 래퍼 본인임 ㅇㅇ23 asnf 2024.05.19
267782 일반 현 이슈에 관해. 테이크미홈 2024.05.09
267781 일반 손심바의 행보에는 이센스의 영향도 있었을까요?3 엠넴 2024.05.09
267780 일반 "범고래 문제를 풀어낸 우영우형 래퍼" 스카이민혁3 title: J. Cole (2)Musikk 2024.05.09
267779 일반 솔직히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 래퍼가 누굴까요?12 아세톤한사발 2024.05.09
267778 일반 진짜 다들 너무들하시네요24 제로마루 2024.05.09
267777 음악 맨스티어 메뚜기들 수준 확인했다24 폴더팀 2024.05.09
267776 일반 힙합 들은지만 20년된 사람인데 맨스티어 응원합니다6 dkdkfjdk 2024.05.09
267775 일반 제발 그만해....!6 title: SLATTkegun 2024.05.09
267774 일반 맨스티어한테 감사할 줄 알아야지7 다펑크 2024.05.09
267773 일반 재밌는 영화일줄 알고 팝콘 까놨는데 Rrrrr44 2024.05.09
267772 일반 코르캐시 디스곡 왤케 구림?8 title: Talib Kweil배하나쨩 2024.05.09
일반 아니 아무리 랩으로 말해라 했다 그래도26 아홉919 2024.05.09
267770 인증/후기 오늘 학교에 키드밀리 공연 했습니다!6 title: Frank Ocean - Blonde레시 2024.05.09
267769 음악 아 근데 스카이민혁 촛불 진짜 별론데3 반포자이 2024.05.09
267768 음악 코르캐쉬 디스곡보다 훨씬 더 잘하는 래퍼임12 ansaninLBNC 2024.05.09
267767 일반 오랜만에 듣는 ‘그’ title: MBDTFkyungmin12 2024.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