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일반

페미니스트하고 코어한 논리가 동일한 듯

안들어2024.05.06 19:44조회 수 1188추천수 8댓글 28

펨 = 이게 지금까지 니네 남자들이 해온짓이고 팩트니까 뭔소리 들어도 다 니네 업보임 ㅋㅋ

뷰 = 이게 지금까지 니네 국힙이 해온짓이고 팩트니까 뭔소리 들어도 다 니네 업보임 ㅋㅋ

 

 

그럼에도 정상적으로 살아가는 남자가 더 많고

그럼에도 정상적으로 활동해온 힙합관련 종사자가 더 많다.

이거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거라 봅니다.

 

 

뭔 주제든 풍자는 막을 수 없고 막아서도 안되지만

그게 풍자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급진적으로 갈수록 길게도 못가고 서로 병신된다 봄.

신고
댓글 28
  • title: A$AP Rocky (2)powlBest베스트
    9 5.6 19:47

    자꾸 페미 들먹이는데

     

    힙합 팬들이 범죄 옹호해온건

    페미이슈로 치면 성범죄자 옹호하고 성범죄 옹호하는거랑

    똑같은거임 ㅋㅋ

     

    뭔 쓰레기같은 비유를 하는지

    범죄 옹호글이 맨날 쳐 올라오니까 그런 말이 나오는거지

    님들이 언제 뭐 가만히 있는데 쟤네가 그랬음?

  • 2 5.6 19:47

    펨 = 이게 지금까지 니네 남자들이 해온짓이고 (너네가 그들을 범죄자라고 선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팩트니까 뭔소리 들어도 다 니네 업보임 ㅋㅋ

     

    뷰 = 이게 지금까지 니네 국힙이 해온짓이고 (너네가 그럼에도 범죄자들 응원한 것은) 팩트니까 뭔소리 들어도 다 니네 업보임 ㅋㅋ

  • 5.6 19:49

    자정작용하고 페미드립이 제일 어이없는건 범죄행위를 옹호한 비정상적인 팬문화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는 것임.

     

    뱃사공 음악 듣지 말라는게 아니고 뱃사공을 응원하는 글을, 생각이 다 다른 곳에서 쓸 때 조심하자는 걸 왜 이렇게 발작하는것인지..ㅋㅋ 하다못해 뱃사공 팬카페라도 만들어서 거기서 "형, 빨리 돌아와. 지금 탕아 120번이나 돌렸는데도 형 없다는 생각에 힘들어." 라고 쓰면 누가 그거 욕이라도 할까요?

  • 안들어글쓴이
    5.6 20:11
    @노면표지용

    근데 진짜 궁금해서 그런데, 페미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에 남초 커뮤도 범죄 옹호 있지 않았나요? 물론 극단적인 커뮤니티의 이야기고 소수겠지만, 범죄 인증글 같은 것도 존재했던거로 아는데. 만약 그렇다면 말씀하시는 비정상적인 팬문화하고 어떤게 다른가요? 엘이 잘 안봐서 뭐.. 여기선 범죄인 음악 듣는게 아니라 범죄 자체를 옹호하는 글이 어느 주기로 올라오는진 모르지만요

  • 5.6 20:21
    @안들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시는건가요.. 남초에서 범죄 옹호가 있었다고요? 그렇게 기억을 하신다면 그걸 증명하는 것은 안들어님의 몫이죠. 저한테 물어볼게 아니라요. 제가 아는 한 그런 글들은 보통 융단폭격 맞고 바로 신고-칼삭 처리됩니다. 말이 안돼요. 조주빈을 누가 응원했나요? 16년도 강남역 살인사건 때 누가 그 살인자를 옹호했나요?

     

    그런데 여기는 종종 있었습니다. 제가 줄곧 다른 댓글들에 달았지만 뱃사공이나 빌스택스는 그 주기가 종종 옵니다. 정확히는 뱃사공은 범죄 옹호보다는 뱃사공을 응원하고요, 빌스택스는 마약 합법화 찬반글로 도배됩니다.

  • 안들어글쓴이
    5.6 20:37
    @노면표지용

    그런글이 지금까지 남아있을리도 없고 직접 가져오는건 무리겠지만, 뭐 유튜브에 일베 범죄 인증 이정도만 쳐도 뉴스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이정도면 증명이 된걸까요? 이런 거 뉴스 올라올 정도면 실상은 훨씬 더 심했을 것 같은데요. 뭐 추측이다 이러시면 더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리고 그냥 단순 응원글하고 합법화 찬반글은 이렇게만 들으면 범죄 행위를 옹호하는 비정상적인 팬문화에 해당하는지는 좀 감이 안오긴 하네요 전. 직접 '범죄 옹호보다는' 이런 표현을 쓰시기도 했고, 대마 찬반은 뭐...

  • 5.6 20:49
    @안들어

    응원글하고 합법화 찬반글이 뭐 사회통념상 문제가 없으면 다행이죠.

    님 말은 힙합 뒤지게 잘하는 조두순에게 '이제는 집에서만 있지말고 나와서 음악했으면 좋겠다.'라는 논리이고, '음주운전이 꼭 나쁜 것일까요? 각자가 조심해서 운전하면 아무 문제 없을텐데요.' 라는 논리죠.

     

    손흥민 응원하는 것과 몰카징역받은 뱃사공 응원하는거랑 타인이 봤을 때 '같은 응원'으로 보일까요?

    대한민국에서 범죄로 지정된 마약에 합법화를 주장하는 것과 음주운전 합법화를 주장하는 것이 타인이 봤을 때 '다른 합법화 찬반글'로 보일까요?

     

    *특히나 빌스택스-마약 찬반 논란은, 빌스택스가 대마 흡입에 걸린 후에 "마약 합법화하자."라고 하니까 더 욕을 먹는겁니다. 마치 음주운전 한 번 걸려놓고, "술마시고 운전하는거 ㅈ도 아님~"라는 꼴이잖아요.

     

    *안 그래도 힙합 커뮤니티 중에서 힙갤은 디씨니까 제외하고 그나마 멀쩡한 곳이 여기인데, 여기서 그런 담론이 오가면 코어팬들의 범죄에 대한 의식이 느슨하다는 인상을 주기 쉽죠.

  • 안들어글쓴이
    5.6 21:07
    @노면표지용

    설명을 잘 해주시려고 좀 극단적인 사례를 들어주신 것 같은데요. 어찌되었건 표지용님이 첫 답글에 범죄행위옹호 라는 단어를 쓰셔서 그 행위 옹호에 해당하는지를 여쭈어본겁니다. 표지용님이 언급해주신 뱃사공과 바스코만 들어서요.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범죄옹호보다는' 이라는 표현은 표지용님이 해주신 표현입니다. 당연히 손흥민 응원할때랑은 결이 다르겠지만 그게 뱃사공 몰카를 옹호하는지는.. 뭐 누구도 모르는 거겠네요. 음주 운전을 말씀해주셨는데, 혹시 여긴 음주운전 합법화도 자주 추진글이 올라오나요? 있으면 저도 범죄옹호문화 유무에 대해 의문이 사라질 것 같긴 합니다만, 뭐 있다 하더라도 극소수라면 문화라고 보긴 좀 어려워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남초 성향 커뮤니티의 범죄 옹호유무는 의문이 해소 되신걸까요? 그렇다면 사실 원주제는 해결이라고 봅니다.

  • 5.6 21:42
    @안들어

    바스코, 뱃사공 둘 다 옹호에 가깝다고 봅니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제가 틀렸다고 보신다면 그 또한 맞습니다.

    다만 마이너한 이 문화에서 광장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 LE와 힙플, 힙갤, 펨코 정도일텐데 그나마 인지도나 이미지로는 제일 양호한 LE에서 뱃사공에 대한 응원글이나 바스코를 기점으로 시작한 마약 합법화 찬반글이 주기적으로 올라온다면, 외부에서 어떻게 보겠습니까?

     

    당장 래퍼들 여러 앨범을 즐겨듣던 저마저도 '아, 뭔가 내 기준에서는 용인되기 어려운 글들이 자꾸 생기네.' 라고 생각이 드는데, 하물며 범죄에 대해 허들이 높은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여긴 뭐 몰카 찍은 놈도 음악 잘 만들면 응원하는 분위기네.'

    '여긴 뭐 마약을 진짜 해본건지 합법화 하자는 글이 종종 보이네.'

     

    이런 분위기가 하나 둘 야금야금 모여서 지금의 맨스티어가 생긴겁니다. 어느새 힙합이 안 멋지다는 말도 그렇게 시작된거고요. 사전적으로는 옹호가 아니겠죠, 근데 그 행위 자체가 그냥 옹호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인지하지 않으려는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남초에서 옹호하는건 진짜 없었습니다. 일베 얘기 하셔서 말인데, 일베 애들이 명절날 여자 사촌들 뒷모습 찍어다가 인증글 올린 사건, 그거 어느 커뮤에서 옹호하거나 즐겨봤을까요? 범죄는 범죄로 선그어야죠.

  • 안들어글쓴이
    5.6 22:29
    @노면표지용

    음.. 뭐 사전적으로는 아닌데, 가까운 행위니까 범죄옹호이며 지양해야한다라는 말씀이신건 알겠습니다. 그만큼 생각하는대로 달라지는 주제로 귀결되는 것 같아서 동의하긴 좀 힘들긴 하네요.

     

    그리고.. 저는 범죄옹호문화가 존재한다고 가정해도 그 여론들이 맨스티어나 이찬혁을 탄생시켰다라고 보진 않습니다. 맨스티어가 다루는 주제가 대부분이 구라가사, 명품, 영어쓰기, 여미새, 총얘기 등등 저희가 논하는 범죄에 비해 굉장히 하찮고 찌질한 면모들이라고 보거든요. (이건 옹호 여론에 관해서 많이 다뤘는데 제가 못 본 걸 수도 있습니다) 전 걔넬 탄생시킨건 래퍼지 래퍼팬들이 아니라고 봐요.

     

    그리고 일베건은.. 등급 올리려고 여친 몸 찍어서 올리던게 기사화까지 된 사이트고, 적어도 힙합엘이보단 규모가 컸던 사이트라고 보는데 범죄 옹호가 그냥 없었다고 하면 사실 뭐 더 이상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긴 하네요. 저는 제시할거 제시했다고 봅니다. 표지용님이 말하시는게 이상적이고 저도 그랬을거라 믿고는 싶습니다만 뭐.. 어쪄죠 나무위키 가니까 2023년도까지도 논란 사건사고가 정리 되어있는게 현실이라. 저는 요즘 여초에서 핫한 '원나잇한 남자 준강간법 맥여서 인생 ㅈ되게 만드는 메뉴얼' 등등의 게시물도 범죄 옹호라고 봐서요. 오히려 남초가 제 기준을 피해갈 수 있다는 게 믿기진 않네요.

  • 안들어글쓴이
    5.6 22:33
    @노면표지용

    남초에 범죄 옹호 있었느냐 없었느냐로 물고 늘어지고 싶진 않습니다. 표지용님에게 증명 요구하기도 힘든 영역이고, 솔직히 전 찾아보다 보니 이미 있었다라고 결론이 내려진 상황이긴 합니다. 제 생각엔 여기부턴 생각차이로 나눠지는 부분이 많은 것 같다 느끼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5.6 23:04
    @안들어

    남자와 여자는 내가 태어나면서 선택할 수 없는 자연 그 자체고요.

    남자와 여자라는 성질을 갖고 있는 채 저지른 범죄에 대해서 '남자들은 다 그래.' '여자들은 다 똑같아.'라고 하면 말이 안되는거죠.

    그리고 남초는 말 그대로 남초로 봐야하는게, 말씀하신대로 규모가 다르니까 걔넨 그 커뮤니티 자체가 정체성이죠. 그걸 남자, 여자 그 자체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고요.

     

    근데 힙합은 아니죠. 누군가가 직업을 삼아야 하고, 누군가가 그 장르 팬으로서 음악을 소비해야만 돌아가는 구조인데, 그 안에서 발생하는 래퍼들의 범죄들에 대해 누구도 문제삼지 않고 있던 것은 잘하는 일인가요? 님 말씀대로 1차적으로 그런 범죄를 저지르는 래퍼들이 문제 맞습니다. 근데 팬들도 그나물그밥처럼 행동하는 분들 많잖아요.

     

    그리고 힙합씬이 대중성이 충분히 확보된 메이져 장르인가요? 아니잖아요. 영화판처럼 철판깔고 활동해도 팔아주는 수많은 대중이 있는 것도 아니고, 지난 수년간 특정 래퍼가 범죄 일으킨 뉴스 뜨면 다같이 싸잡혀서 쳐 맞던게 일상인 문화인데, 적어도 씬 내부에서 팬들은 범죄랑은 거리두려는 모습을 보여야죠.

     

    님 말대로 맨스티어가 보여주는 모습은 제가 얘기하는 범죄와 다른 것 맞습니다. 근데 그게 중요한가요? 안 그래도 ㅈ만한 씬, 래퍼들의 사회적 물의는 잊을만하면 생겨서 힙합씬 흔들고 있고, 그 와중에 유일한 광장역할인 LE에서는 대중들처럼 '아닌건 아니다.'라고 말하는게 주류 의견도 아니고. 힙합이 계속 그런 모습을 보여줬는데, 대중들이 맨스티어를 통해 국힙을 어떻게 보든 그게 중요한가요.

     

    빈지노, 다이나믹 듀오, 그루비룸, 드렁큰 타이거, 더콰이엇, 로꼬.. 뭐 대충 생각나는대로 적었는데 논란없이 장르 음악 잘 하면서 대중성 챙긴 분들도 많습니다. 근데 이 분들이 국힙 싸잡힐 때 같이 욕 먹나요? 안 먹을만 하면 다 피해갑니다.

     

    이 글에도 님 생각에 저를 비롯한 국힙 문화에 대해 문제삼는 분들이 페미 코어 논리와 비슷하게 보인다면 저도 더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어차피 제가 말한다고 모든 분들이 바뀔 것도 아니고.. 들을 수 있는 음악이 힙합만 있는 것도 아닌데, 까짓거 남들 앞에서나 듣는 티 안내면 그만이죠.

     

    * 수정 덧붙임

    "디스 거리 생각 안 나면 말했던 대로 만나. 그래도 안되면 니 주변 봐봐."

     

    이번에 맨스티어 디스곡에 나온 구절인데, 제가 앞서 말했던 논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주네요. 주변에 그런 애들 널리고 널렸는데 내부에서 한 마디도 못 하던 이들이 개그맨에게 '너 그만해.'라고 하는게 맞는건지 생각해봐야할 문제 아닌가 싶습니다. 장르를 사랑한다면 더더욱이요.

  • 안들어글쓴이
    5.6 23:53
    @노면표지용

    뭐 오해를 하신 것 같은데, 저는 페미가 급진적이기 이전까지는 일리있는 논리도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원하는건 비판을 하더라도 과열되지 말고 급진적이게 서로 변하지 말자는 거였고요, 정확히는 뷰너 팬들아. 지금은 아닌데, 이대로 더 가면 니네 페미니스트랑 다를게 뭐임? 인거죠. 뭐 원글에서 그게 안 느껴졌다면 제 탓도 있었다고 봅니다.

     

    래퍼들의 범죄에 대해 문제 삼지 않는다 이 말씀부터 얘기하자면..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범죄 자체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논조이신 힙합팬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것 같고, 래퍼들도 서로 병신짓하는거 가끔 디스하고 그러지 않았나요? 왜 '주류 의견이 아니였다' 라고 까지 생각하시는지는 공감이 잘 안갑니다. 제가 여기 자주 안와서 그런 걸수도 있지만.. 제 주변에 힙합 좋아하는 사람들 꽤 있는데 범죄 옹호하는 사람들은 한 명도 없었던 것 같네요. 나름 솔직한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로 친한 사이는 됩니다.

     

    그리고.. 대외적으로 힙합엘이 게시판 의견이 곧 힙합씬의 의견처럼 보여질 것이다 이렇게 헤비하게 생각안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그 대외적으로 바깥에 있는 사람들 엘이가 뭔지도 모를 겁니다. 렉카라도 봐주면 감지덕지죠 뭐.

     

    그리고 맨스티어가 대중입장에서는 현재 최고로 커다란 렉카고 한국힙합 대변인들이라고 전 봅니다. 원글에 썼듯이 저는 풍자는 막을수도 막아서도 안된다 보고요. 다만 결국 마지막엔 이게 적어도 지금보다는 건강한 방식으로 마무리 되길 바랍니다.

     

    의견은 달랐지만 래퍼들의 문제가 맞아도 팬들의 스탠스도 문화유지에 중요하다는 의견은 물론 저도 훌륭한 스탠스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내주셔서 감사해요

     

  • 9 5.6 19:47

    자꾸 페미 들먹이는데

     

    힙합 팬들이 범죄 옹호해온건

    페미이슈로 치면 성범죄자 옹호하고 성범죄 옹호하는거랑

    똑같은거임 ㅋㅋ

     

    뭔 쓰레기같은 비유를 하는지

    범죄 옹호글이 맨날 쳐 올라오니까 그런 말이 나오는거지

    님들이 언제 뭐 가만히 있는데 쟤네가 그랬음?

  • 1 5.6 19:48
    @powl

    그걸 이해할 지능이 있었으면 영비, 블랙넛 같은 애들 안빨었겠죠 ㅋㅋ

  • 5.6 19:52
    @바이두방주

    그런 문제가 아닙니다. 저는 영비도 블랙넛도 좋아합니다. 그들 노래가 플리에도 있고요.

     

    다만 걔들이 한 짓, 요컨대 학폭과 키디비에게 한 언어폭력을 옹호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밖에서 남들 다 듣는 곳에서도 "영비가 학폭을 하긴 했어도, 음악은 잘하지. 빨리 앨범 나왔으면 좋겠다." 라고도 안하고요. 그 차이를 말하고 싶은겁니다.

  • 5.6 20:07
    @powl

    그럼 마찬가지로 야갤에서는 뻑하면 조승희 찬양하고 전두환 숭상하니까 모든 남자가 그런식이다는 주장도 괜찮다 그 말씀이신가요?

  • 5.6 20:08
    @도맙

    남자가 아니라 야갤을 그렇게 보겠져 ㅎㅎ

    자꾸 왜 남자 전체로 얘길 하시는지

     

    뷰너 팬들이 언제 힙찔이들 보고 남자 전체를 매도했나요?

  • 5.6 20:09
    @powl

    뷰너 팬들은 구설수 없는 래퍼들 포함해서 힙합 좋아하는 사람까지도 전부 깎아내리고 있던데요?

  • 5.6 20:11
    @도맙

    야갤에서 문제가 맨날 생기니까 야갤 전체 이미지가 안좋듯이

    힙합에서 문제가 맨날 생기니까 힙합 이미지가 안좋은거겠죠 말이 되는 비유를 하시라고요 ㅋㅋㅋ

    남자 전체가 왜 나와요 갑자기

  • 5.6 20:12
    @powl

    아니 페미 논리도 딱 그거잖아요 ”남자중에 성범죄자가 많으니까 모든 남자를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겠다“

  • 5.6 20:18
    @도맙

    성별이랑 음악 장르가 같냐고요 ㅋㅋㅋㅋㅋ

    태어나자마자 인류 반반 나눠서 정해진 성별이랑

    특정 음악 장르가 같겠냐고요

     

    님은 그래서 야갤에서도 나쁜 글 안쓰는 사람 있으니까 지인이 야갤해도 괜찮아요?

     

    일베도 착한 글만 쓰는 사람들 있으니까 일베해도 괜찮아요?

     

    메갈도 혐오글 안쓰는 사람들 있으니까 메갈도 괜찮은거에요?

     

    페미의 그 논리는 천부적으로 결정된 인류 50대 50비율의 집단을 아주 극소수의 범죄자들로 일반화시켰기에 문제인거지 소수 집단의 일반화 자체는 님도 하고 있고 모두가 하고 있어요 ㅋㅋ

     

    니 논리대로면 페미도 깨끗한 사람 있으니 페미도 욕하면 안되겠고 그럼 페미 논리여도 문제가 없는거겠네요 ㅋㅋㅋ

  • 5.6 20:09
    @도맙

    그냥 어거지로 페미 이슈랑 엮을라고 갖다붙이니까 앞뒤도 안맞고 비유도 이상함. 말이 되는 얘길 하세요

  • 5.6 19:50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않는 래퍼를 패러디한 컨셉인데ㅋㅋㅋ

    뷰너가 뭘 잘못한거죠 걍 지 컨셉 잡은 대로 구는거고 남한테 피해도 안끼치는데

  • "그럼에도 정상적으로 활동해온 힙합관련 종사자가 더 많다.

    이거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거라 봅니다."

     

    힙합 오래 들었는데

    힙합관련 종사자가 래퍼라면 굳이요..?

     

    메이저래퍼들 중 대부분

    정상적인 맛보다

    그냥 그 gutter 같은 맛에 듣지 않나요

     

    씨잼 마약 감성나는 킁

    빌스택스 대마 땅기는 디톡스

    오케이션 키셒

    이센스 이방인

    그 이레즈미 같은 맛에 듣는 건데

     

    물론 빈지노 QM 같은 특이 케이스도 있죠

  • 안들어글쓴이
    5.6 20:20
    @오션이타일러줘

    양아치 맛 나는 음악을 하고 가사를 씀 = 정상적이지 않은 활동

    이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 @안들어

    그게 한국 정서랑 안 맞는 건데

    욕은 감수해야죠

     

    한국에서 갑자기 팁문화 도입하면

    꺼려지는 것처럼요

     

    타문화 한국에 이식하려니 거부감 들고

    내가 그 문화가 마음에 들면 그냥 좋아하면 되고요

  • 안들어글쓴이
    5.6 20:39
    @오션이타일러줘

    네 뭐 이게 풍자 되는거 자체가 잘못 되었다 말한 적은 없습니다.

  • 5.6 19:57

    개미들어요

댓글 달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일반 [공지] 회원 징계 (2024.04.05) & 이용규칙23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4.04.05
[공지] 웹사이트 변경사항 안내 (24.03.18)3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4.03.18
인디펜던트 뮤지션 프로모션 패키지 5.0 안내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3.01.20
화제의 글 일반 손심바같은새끼를 한번이라도 좋다고느꼈다면30 보지꽁쫀득 8시간 전
화제의 글 인증/후기 센스형 라이브 1:1 공연 들은 썰12 마포만두 19시간 전
화제의 글 일반 유독 한국 힙합팬들이 과민반응 하는 비율이 많은 이유12 title: Lil WayneBBBBBora 23시간 전
266568 일반 이제 서서히 분탕들이 생기네요3 title: Kanye West (2023)골든프리저 2024.05.06
266567 일반 힙찔이인데도 뷰너가 잘했다고 생각함2 마일드MILD 2024.05.06
266566 음악 결국 이거 한마디로 맨스티어는 정리됨4 maskane 2024.05.06
266565 일반 알못) 맨스티어 사태 정리해줄 스피드왜건 있나요2 redstar 2024.05.06
266564 일반 근데 pH-1은 왜 욕먹어야 하는거임12 Juxtaposition 2024.05.06
일반 페미니스트하고 코어한 논리가 동일한 듯28 안들어 2024.05.06
266562 일반 저는 뷰너가 역겹다고는 생각 안합니다.1 먹다남은우럭 2024.05.06
266561 일반 QM은 하수다7 노스웨스트 2024.05.06
266560 음악 자정작용은 진짜 개소리아닌가23 연장든연장자 2024.05.06
266559 일반 포이즌까지 디스곡 참여했으면 국힙 완전 끝났을텐데5 마일드MILD 2024.05.06
266558 일반 맨스티어 같은게 인기있으면 반성해야 하는거 아니냐?1 hm32 2024.05.06
266557 일반 근데 이번 일이 분위기는 진짜 심상치 않네요3 세오죠 2024.05.06
266556 일반 범죄자들 음악소비하는게 왜 범죄옹호라고 생각하는거지..2 잔디하늘나무동물 2024.05.06
266555 음악 한국힙합이 하는 저항정신?7 아세톤한사발 2024.05.06
266554 일반 굳이 범죄 저질렀다 해서 힙합에서 퇴출할 건 아니라 생각합니다8 오션이타일러줘 2024.05.06
266553 일반 솤옫옴오 스윗핥 어떠셨나요?9 스윙스가던진마이크에맞은사람 2024.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