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랩실력이랑 좋은음악은 별개인듯

너구리2014.08.31 00:54조회 수 5891댓글 25

옛날엔 랩스킬이 쩔어야 좋은 곡 나온다 생각했었는데

정권이횽 7집을 다시 들으면서 생각많이 바꼈습니다.

미술을 예로들면 이미 20세기전까지 화가들은 사실적인
기술적표현으론 정점을 찍었고 그이상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전에도 (풍경화, 정물화 등)물론 다양한 시도도 있었지요.

하지만 우리가 알고있는 세계적 명화중에는 기술로 극을 달한

작품이 다가 아닙니다.(고흐, 앤디,뒤샹 등등등)

제가 볼 땐 랩이 기술만으로 평가받는 시대도 조금 지나면

끝이나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앞으로 좋은음악

만들도록 더 심혈을 기울이고 연구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히트곡 하나없는 슁스나(멜론차트 상위권했어도 랩스킬로 떴다고 보기엔...)더블케이를 생각해보면

랩실력 웬만한 랩퍼들 상향평준화 되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곡만드는 능력도 앞으로 랩퍼가 가져야할

능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고
댓글 25
  • 8.31 00:55
    그래서 제가 코홀트를 좋아합니다
  • 8.31 01:00
    @Keith Ape
    그래서 제가 코홀트를 들어봅니다, 첨이라 떨리네예
  • 8.31 01:04
    @2 0 0 6
    https://soundcloud.com/kkzznn/okasian-feat-playtar-no-flex-zone-remix/s-FMbmT
    나중에 오케이션 공개곡도 들어보세요
  • 8.31 01:40
    @Keith Ape
    코홀트가 "크루"였군요, 무튼 추천 감사합니다
  • 너구리글쓴이
    8.31 01:48
    @Keith Ape
    코홀트 좋져♡
  • 8.31 01:12
    무슨 말씀이신지는 알겠는데 해석하기에 따라 좀 그렇네요.
    랩이 기술만으로 평가받는 시대는 끝나야 한다? 물론 일반 대중들이 듣기에는 랩하는거 다 똑같이 들리고 훅이랑 비트 멜로디 듣기좋으면 그게 좋은 곡이고 쩌는 랩퍼겠죠. 하지만 좋은 음악의 기준은 히트를 했냐 안했냐가 아니잖아요. 전 꼬꼬마때 아웃사이더의 외톨이를 mmlp보다 훨씬 듣기 좋다고 생각했는데 그럼 외톨이가 stan보다 훨씬 좋은 음악인가요?
  • 8.31 01:15
    @looper
    이건 좀 핀트가 엇나간 거 같..
  • 8.31 01:17
    @난신적자

    ㅇㅇ 쓸땐열심히썼는데 쓰고나니그런듯 엉엉

  • 너구리글쓴이
    8.31 01:40
    @looper
    드렁큰타이거 7집듣고 생각바뀌었다고 위에 제가 썼는데 비트 훅중독만이 좋은음악이 아닙니다.멜론차트나 대중적인히트를 기준으로 잡은적 없고요, 다시 읽어보시길... 이미 사람들은 어느정도 제 말의 의도를 글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니 미술비유한게 아니거든요
  • 8.31 02:54
    @너구리
    네 ㅋㅋ 제가 글을 좀 잘못 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젠장할 수정이랑 삭제가 안눌러져요
  • 8.31 07:47
    @looper

    ㅋㅋㅋㅋ전에 어떤 사건 이후로 대댓글 달리면 수정, 삭제 안되게 바뀌어서 ㅋㅋㅋㅋㅋㅋ

  • 8.31 01:51
    힙합은 돈이 아니라 정신, 구리면서 돈많다 자랑하는건 병신
  • 8.31 01:52
    Rakim said "Don't swaet the technique"
  • 너구리글쓴이
    8.31 02:01
    사람들이 지금도 gkmc를 듣는건 이유가 있습니다 켄드릭에 랩스킬만으로 듣는다면 안듣겠져 랩스킬이라면 영머니의 만년중고신인 코리건즈 믹스테입만으로도 충분합니다.
  • 8.31 02:47
    @너구리
    코리건즈 어케 됫나요? son of guns 이후로 하나도 못들어봣는데 당시 랩스킬이 장이다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많아서 정말 쩐다고 생각햇었거든요 ㅋㅋㅋ
  • 8.31 02:46
    오느정도 공감이 되지만 조금 바꿔 볼게요.. 저도 미술에 비유해볼게요..

    위에 말씀하신 고흐나 앤디 뒤상 추가하자면 피카소... 이런사람들이 그린 그림이 그림스킬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이미 저사람들은 그림의 스킬은 정점을 찍었습니다...피카소가 추상화만 그린건 아니죠. 예전에 그린 그림들 보면 스킬도 좋아요...

    네 그럼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정리하자면 랩실력과 좋은 음악은 별개라고 하셨지만 제 생각에는 둘은 같이 가야 하는거라고 생각합니다..요즘 나오는 아이돌 노래라는건 노래라고 가정 안하고 음악이란걸 작품이라고 봤을때

    음악이 들어있는 앨범은 그 자체로 가수의 생각 느낌들을 넣어서 만든거죠 그 하나하나에 생각이나 의미가 들어가 있죠 이런걸 표현하기 위해서는 음악도 음악이지만 그걸 표현하는 수단인 랩실력자체도 빠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너구리글쓴이
    8.31 07:14
    @derosk
    맞아요. 같이가야죠. 기본적인 랩실력 꼭 있어야합니다. 근데 그렇다고 어떤곡이든 곡분위기나 자기 전달방법에 있어선 스킬풀하게만 곡을 만들어서도 안된다고 보기도 해요. 피카소가 기술적인 정점을 찍었고 새로운시도를 무궁무진했습니다. 피카소는 기성세대의 미의기준으로 목메지않았거든요. 자유롭게 자기느낌으로 갔었거든요. 하지만 피카소가 단순하게 그린건 같은 작업물들도 일반인이 피카소같은 내공이 없으면 절대 그런 그림의 맛을 못 냅니다. 스킬 필요없다? 라고 극단적해석할 수 있을 것 같아 염려되는데.. 초현실주의 그림은 상당히 사실적인 표현이 많이 요구됩니다. 하이퍼리얼리즘 마찬가지죠. 근데 쇼미더머니 보신분 알겠지만 대부분 참가자들이 '나 랩잘하지?'하며 어떤 비트든 무식하게 나랩스킬 킹왕짱하는건 지울 수 없습니다. 결국 랩도 음악입니다. 자기 느낌 자기음악을 한다기보다 기술이 좋은게 곧 무조건 좋은 음악인 인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드타7집들으며 느낀건 jk의 어떻게든 살아볼려는 인생의 몸부림이 개인적으로 느껴졌고 가사하나 하나가 감동이고 말그대로 저에겐 걸작이었습니다. 8:45에 불필요하게 랩갓같이 극도의 스킬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바탕이 되는 실력을 배제해선 안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랩스킬운운하는 시대는 끝나 야된다 생각합니다. 칸예는 엠성님의 랩스킬정도로 음악을 평가해서도 안되고 랩도 종합적인 안목으로 더욱 봐야되지않을 까 싶습니다. 밑에 gkmc설명한분 말씀도 무지공감하구요. 제가 왜 좋은음악을 강조하는지 이쯤되면 더 오해할필요도 설명할필요도 없는듯 합니다.
  • 8.31 04:10

    사람들이 gkmc를 듣는 이유중엔 랩스킬'도' 있습니다. 결국 랩이 개 구리면 스토리에 신경써봣자 좋게 들리지 않습니다.
    다만 개성같은걸로 실력이 커버될순 있는듯

  • 1 8.31 08:09

    위에서 많이들 말하셨지만
    결국 좋은 곡은 그에 합당한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이 안 되는데 좋은 곡이 만들어진다면 그건 우연이고 2,3번 이어서는 안 일어날 것입니다. 
    피카소 큐비즘 미대생들한테 해보라고 하면 왠만하면 못 합니다.
    왜냐하면 피카소처럼 다중구도를 한데 조화롭게 프레이밍할 수 있는 실력이 없기 때문이죠. 

    비전문가에게는 '필' '감각'으로 정의되는게 전문인들에게는 엄청난 스킬을 요하는 영역입니다


    그런 면에 있어서
    여기서 말하는 랩스킬이라는 단어가 너무 모호한 듯 합니다.
    그래서 다들 실력도 당연 중요하다는 댓글을 단 듯 하고요.

    라임, 그루브, 가사전달력, 펀치라인, 비트초이스 등등

    어떤 이는 라임, 가사전달력 등은 랩스킬이지만
    비트초이스나 그루브함은 감각적인 부분이라 봐야한다 할 수도
    혹은 다른 이는 위 모두가 랩스킬 안에 포괄된다 말 할 수도 있으니

  • 너구리글쓴이
    8.31 08:18
    @늴리리얍
    읽어보니 저도 기준을 모호하게 두고했다라는게 깨닫게되네요.
    늴리리님 감사합니다. 저보다 훨씬 잘 설명해주셔서 ...
    글을 통해 제가 인지하지 못한부분도 배우게 됩니다.
    추천 누를께요
  • 8.31 08:28
    당연한거아닌가요 치노엑셀만 봐도 랩실력으로는 지구최고지만 앨범단위로돌리면 피곤하죠
  • 8.31 10:58
    어느정도는 공감합니다
    베이식의 랩스킬은 최고지만 음악은 사실 잘 못만들죠..
  • 8.31 11:08
    케미케미케미케미~
  • 8.31 13:29
    스나이퍼 4집, 가리온1같은 앨범은 별 화려한 랩스킬없이 만들어낸 정말 좋은 앨범이죠.

    그리고 키비 Poetree syndrome이나 더콰이엇 Quiet storm : A Night Recordz, 빈지노의 24:26같은 경우는 스킬과 작품성이 적절히 가미된 명반이고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랩스킬은 그 래퍼의 고유한 표현방식중에 하나입니다. 랩스킬의 여부에 따라 명반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랩스킬은 곱하기의 역할을 하죠. 0에는 뭘 곱해도 0이고 1에는 뭘 곱해도 크기가 많이 달라지지는 않지만 반대로 멋진 앨범에는 그 앨범이 지닌 작품성과 가치를 몇 배로 증폭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좋은 가사들이 들리면서도 귀가 즐거우면 금상 첨화니까요.
  • 8.31 14:46
    랩스킬과 음악의 관계는 잘모르겠지만
    확실히 앨범단위로 넘어가면 그 외적인것들의
    힘이 큰거같아요
    예로 저도 베이식을 들고싶네요..비트가 망이라..

댓글 달기

번호 카테고리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웹사이트 변경사항 안내 (24.03.18)3 title: [회원구입불가]HiphopLE 2024.03.18
[공지] 회원 징계 (2024.02.29) & 이용규칙9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4.02.29
인디펜던트 뮤지션 프로모션 패키지 5.0 안내 title: [회원구입불가]힙합엘이 2023.01.20
화제의 글 일반 리드머 강일권 에디터 페이스북16 Eastcoast 7시간 전
화제의 글 음악 힙합을 언제 뭘로 입문했냐가 뭐가 그리 중요하죠?12 title: Kanye West (Donda)롤링라우드롤렉스롤스라이스 2024.03.27
화제의 글 일반 킁 명반취긎안한거 ㅈ히송합니다19 NaTi 4시간 전
636 1분동안 보여줄수잇는 노래좀 추천드립니다3 title: A$AP Rocky지프 2014.08.31
635 힙합아님13 퍼플레인 2014.08.31
634 오늘 떠오른 펀치라인3 Kool G Rap 2014.08.31
633 Donmills - 강백호 가사 클래스 ㄷㄷ19 King Sh*t 2014.08.31
632 솔직히 기리보이도 자신없었던거아님?2 title: Fetty WapKone 2014.08.31
631 천재노창처럼 훅중독자없나요?20 BIG B 2014.08.31
630 바스코 파급효과+더 음원1 투첸즈 2014.08.31
랩실력이랑 좋은음악은 별개인듯25 너구리 2014.08.31
628 안녕하세요 음악 듣는 고3입니다15 B.doubt 2014.08.31
627 난파크루 출항선포!3 title: Rap God난파크루 2014.08.31
626 블랙넛의 <빈지노>에 대한 단상19 난신적자 2014.08.31
625 바스코 이번무대 음원 왜안나와요??3 title: Rap God난파크루 2014.08.31
624 매니악 요즘 뭐하고 있는지 근황아시는분 있나요?3 title: Eminem바우와우와우이삐요이삐예 2014.08.31
623 [인천 싸이퍼] 31일(내일) 저녁 6시 30분부터. one spirit church 2014.08.30
622 블랙넛 잘함.12 캥거루짱 2014.08.30
621 오늘 11시 온스타일에 빈지노!3 title: Guy-Manuel de Homem-ChristoDaft Punk 2014.08.30